폰툰이나 부두 옆에, 기둥 사이 또는 정박용 부표 근처에 여러 척의 배가 하나씩 차곡차곡 줄지어 정박하는 것을 래프팅이라고 한다. 복잡한 항구에서 제한된 공간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상적인 형태의 정박은 아니지만 래프팅이 유일한 선택일 정도로 복잡한 항구도 있다. 따라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배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어떻게 안전하게 래프팅하는 지를 배워둘 필요가 있다. 또 래프팅된 안쪽에서 안전하게 떠나는 법도 알아야 한다. 래프팅은 몇가지 기본 전략을 따르고, 주변 배와 사람들에 대한 예의를 지키기만 한다면 비교적 간단한 절차가 될 수도 있다.
항상 선수라인과 선미라인을 지상, 폰툰 또는 기둥에 묶고, 옆의 배에 스프링 줄과 브레스트 라인을 묶는다. 옆의 배가 육지로 묶어둔 라인에 의지해서는 안된다. 이는 나쁜 습관이고 예의없는 일이다. 맨 안쪽의 배만 선수 선미 라인을 묶은 래프핑은 피하는 것이 좋다. 그런 경우는 바람과 조류의 영향에 앞뒤로 흔들리면서 매우 불편하고 불안한 정박이 된다.
래프핑은 큰 배가 안쪽에 있고, 작은 배가 바깥쪽에 있을 때 더 안정적이므로, 자신보다 작은배 옆에 대는 것은 피하도록 한다. 래프팅에 참여할 때는 자기 배의 마스트가 다른 배들의 라인에 걸리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 배가 롤링할 때 부딪히거나 손상을 입할 수 있다. 다른 배들을 지나서 지상으로 갈 때는 항상 앞갑판을 이용하고, 콕핏으로는 다니지 않도록 해서 프라이버스를 지켜주어야 한다.
주요 단점 중 하나는 떠나고 싶을 때 떠날 수 있는 자유를 제한한다는 점이다. 바깥쪽에 있을 때는 안쪽의 배가 먼저 떠나기를 원할 때 불편하다. 안쪽에 위치했을 경우에는 바깥쪽의 배들의 선원이 배에 오르거나 뭍으로 갈 때 갑판을 지나다니는 것을 참야야 한다. 항구가 아닌 개방된 장소에서는 배들끼리 서로 부딪히고 요동을 처서, 불편하기도 하고 가끔은 손상을 가져오기도 한다.
래프팅에 접안하는 것은 다른 배와 나란히 서는 것을 의미하지만, 여기에 사용하는 방법은 부두나 폰툰에 나란히 정박하는 것과 거의 똑같다. 접안 방법을 계획할 때는 바람과 조류의 영향을 고려한다. 나란히 세울 때 둘 중에 배에 더 영향을 많이 줄 요소에 대해 맞서는 방향으로 접근한다. 옆의 배와 같은 방향을 향하지 않아도 상관없다.
선원들에게 접안 계획을 알리고 펜더와 밧줄은 평상시처럼 준비한다. 밧줄은 세 세트가 필요하다. 육지로 이어지는 선수와 선미 라인, 이웃 배와 연결되는 브레스트 라인, 그리고 각각의 스프링 줄이다.
래프팅으로 다른 배와 연결하는 일은 선원들에게는 폰툰이나 부두에서보다는 조금 더 번거로운 일이다. 가드레일 두 개를 넘어야 하고, 다른 배의 옆갑판에서 적당한 클리트를 찾아서 선수와 선미 브레스트 라인를 묶어야 한다. 배를 컨트롤할 수 있게 다른 줄보다는 가장 먼저 빨리 묶는 게 중요하다.
만일 다른 보트의 선원이 갑판에 있다면 훨씬 쉬워질 수 있다. 먼저 나란히 세워도 되는 지 승인을 요청한다. 그리고, 그들이 도와준다고 하면 당신의 선원이 선수와 선미 브레스트 라인의 끝을 건네준다. 일단 줄들이 매어지면, 이 라인들을 가져와서 자신의 배 위에서 조절할 수 있다. 선원이 다른 배 위로 올라가지 않아도 된다. 그 다음에는 스프링 줄을 연결하고, 지상으로 선수와 선미 라인을 연결한다. 이 라인은 자기 배와 지상 사이의 다른 배들의 라인 밖으로 빼서 연결한다. 이 라인들은 물에는 닿지 않게, 하지만 약간은 느슨하게 조정하여 묶는다.
https://www.youtube.com/watch?v=qZQetXAs-KY
자신의 배가 가장 바깥쪽에 있는 경우라면 폰툰에서 이안하는 것과 똑같이 이안하면 된다. 가장 먼저, 바람이나 조류 중 무엇이 더 강한 요소인지를 결정하고, 이안 전략을 선택한 다음 선원들에게 알려준다. 육지 라인을 회수해야 한다. 그리고 정박장을 떠날 때처럼 배를 조종한다.
래프팅 안쪽에 있다면 바람이나 조류 중 더 강력한 요소에 맞춰서 떠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 바깥 쪽의 배들이 바람이나 조류에 떠밀릴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피하기 위해서는 배가 이안할 때 선원들이 다른 배의 밧줄을 잡아야 할 수도 있다. 일단 벗어난 다음 래프팅 바깥쪽에서 선원들을 태우면 된다.
근처에 있는 다른 래프팅 배들이 출항을 막을 수도 있다. 주변의 장애물을 다 피할 수 있을 지 확신이 서지 않으면, 주변의 배를 빼서 나가게 해 달라고 하던가 아니면 그들이 떠날 때까지 기다려야 할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eTiuuTlQEuI
래프트 안쪽이나 가운데 있을 경우, 더 강력한 요소에 맞춰서 이안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 떠나도록 그들의 밧줄을 풀었을 때 바깥 쪽의 배들이 통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
1. 바람이나 조류 중 무엇이 더 강력한 요소인지 점검하고, 조류를 탈 지 바람을 탈 지 결정한다. 또 출발 항로에 다른 래프팅 같은 장애물은 없는 지도 점검한다. 다음으로 선수와 선미 육지라인을 회수하여 양 옆의 배들에만 연결되도록 한다. | |
2. 바깥 쪽에 있는 배에서 밧줄을 회수한다. 바깥쪽 배의 선수 라인을 느슨하게 하고 그 줄을 당신 배의 뒤로 해서 다시 육지로 연결한다. 그리고 안 쪽에 있는 배와의 브레스트 라인과 스프링을 풀어서 당신의 배가 바람과 조류 중 강력한 요소와 함께 서서히 움직이도록 한다. | |
3. 배가 조류를 타고 래프팅에서 벗어나 움직이면, 바깥쪽 배의 육지 라인을 당겨서 묶어준다. 바깥쪽 배의 브레스트 라인과 스프링 줄을 안쪽 배와 묶어준다. 배의 선원들이 바깥쪽 배를 묶는 걸 도와주기 위해 래프트에 있었다면 다시 돌아와 가장 바깥쪽 배에 붙여서 선원들을 태운다. |
부표에 래프팅
배들은 가끔 커다란 정박용 부표에 래프팅하기도 하는 데, 이는 조류나 물살이 거의 없는 지역에서만 가능하다. 배들은 부표에 직접 정박하고 옆의 배에 스프링 줄과 브레스트 라인으로 연결한다. 떠날 때는 줄을 풀고 간단히 선미로 후진하여 방식으로 떠난다. 필요하면 선원은 래프팅에 남아서 다른 배의 스프링과 브레스트를 다시 묶어주고 나서, 배에 태운다. .
[매뉴얼-크루저] 기둥에 정박하기 (0) | 2024.11.11 |
---|---|
[매뉴얼-크루저] 부두에 나란히 정박하기 (0) | 2024.11.08 |
[매뉴얼-크루저] 마리나에서의 이안과 접안 (0) | 2024.11.07 |
[매뉴얼-크루저] 마리나에 정박하기 (1) | 2024.11.07 |
[매뉴얼-크루저] 정박하기(3) - 정박장에 접안 (0) | 2024.11.05 |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