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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크루저] 마리나에서의 이안과 접안

요트

by 쪼리아빠 2024. 11. 7.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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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나 정박장 이안하기

마리나를 떠나기 전에 엔진을 켜고 중립으로 워밍업을 하는 동안 선장은 바람과 조류 등의 상황 파악과 이안 계획을 짠다. 정박장을 떠날 때 마리내 내에서 요트 조작시 바람과 조류가 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를 고려한다. 선원들에게 자세히 설명하고, 출항시 보트를 통제할 때 필요한 라인들을 준비하도록 한다. 어떤 순서로 줄을 풀 것인지 알아야 한다. 출항 후에는 남은 밧줄이 물 속에 있지 않도록 해서 프로펠러에 손상을 주지 말아야 한다. 시간을 가지고 조심스럽게 진행한다.

 

정박장 이안

바람과 조류에 대한 자신의 위치, 정박장에 선수 또는 선미로 향하고 있는 지 여부 등이 출항하는 방법을 결정할 것이다. 인접한 폰툰의 다른 보트도 살펴보고, 동시에 나가거나 들어와서 계획에 영향을 주는 보트는 없는지도 살펴본다.

선수는 밖, 폰툰에서 풍하

풍하의 정박장에 선수가 밖을 보고 있는 요트는 나가기가 쉽다. 밧줄을 회수하면, 배는 바람에 밀려 폰툰에서 떨어진다. 엔진을 이용해서 직진하여 나간다. 풍하쪽 반대편 폰툰의 배에 주의한다.

선수는 안, 폰툰에서 풍상

요트가 동력으로 후진이 잘 된다면, 그리고 반대편 배와의 간격이 충분하다면 선미에 스프링 줄을 묶고 엔진으로 뒤로 후진해서 나온다.

선수는 안, 폰툰에서 풍상(후진으로 돌 공간이 없을 때)

선미를 스프링 줄로 묶어 돌 공간이 없고, 배의 동력으로 후진이 잘 안되는 경우에는 선수 스프링 줄과 선미 라인을 이용해 배를 폰툰을 따라서 뒤로 옮긴 다음, 엔진으로 나간다.

선수는 안, 선미가 뒷바람인 경우

선수가 안을 보고 있어, 엔진을 후진으로 해서 프롭 워크를 이용하면 선미를 폰툰에서 떨어뜨릴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프롭워크가 잘 작동하지 않거나 반대 방향이라면, 선미 스프링 줄을 묶고 후진한다. 엔진이 약할 경우에는 선미 라인과 선수 스프링 줄을 이용해서 배를 폰툰 끝으로 뺀 다음 빠져나온다. 

선수는 밖, 선수가 맞바람인 경우

선수가 바깥쪽을 보고 있고, 맞바람인 경우에는 나오기가 쉽다. 엔진을 켜고 밧줄을 푼 다음, 선수를 밀어서 폰툰에서 멀어지게 하고, 엔진을 이용해 직진하여 나온다.

 

마리나 정박장 접안하기

정박장을 고르는 데 충분히 시간을 들이자. 필요하다면 마리나의 레이아웃을 이해하고, 정박장의 위치도 파악할 겸 마리나를 몇 번 돌아도 좋다. 마리나 사무소에 VHF나 전화로 연락해서 정박장을 배정받는다. 배가 다루기 힘든 상태라면 거기에 맞는 정박장을 요청하자. 정박장을 찾았다면 주의깊게 진입계획을 세운다. 선원들에게 설명해주고, 장비를 준비할 시간을 준다. 어느 쪽에 펜더를 달고, 어떤 밧줄을 먼저 묶어야 하는 지도 계획을 세운다. 배를 조작할 때는 밧줄이 꼬리처럼 끌려서 프로펠러에 걸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정박장 접안

바람의 방향과 정박장의 각도에 따라 정박장에 들어가는 방법을 결정한다. 또, 배가 저속에서 조종이 잘 되는지와 프롭 워크 능력을 감안해서 정박장을 선택하고 들어가는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선수를 안으로, 정박장의 풍하에 접안할 때

정박장에 접근할 때, 배가 폰툰에 닿기 전에 속도가 줄거나 멈추지 않도록 충분한 속도를 유지해야 한다. 너무 느려지면 배는 풍하로 표류해 반대편 배와 부딪히게 된다. 바람이 셀수록 더 충분한 속도를 가져야 한다. 선수가 폰툰에 닿자마자 후진기어를 넣거나 정지용 스프링 줄을 이용할 준비를 해야 한다.

선미가 안으로, 정박장의 풍하에 접안할 때

후진 컨트롤이 좋고 약간의 프롭워크가 있다면, 정박장의 풍하에 후진으로 들어갈 때 폰툰에서 풍하로 밀리지 않도록 충분한 속도로 후진해서 들어간다. 폰툰에 닿는 순간 전진기어로 바꿔서 배를 멈추고, 폰툰에서 멀어지기 전에 내려서 신속히 밧줄을 묶는다.

선수를 안으로, 정박장의 풍상에 접안할 때

선수를 앞으로 해서 선작장에 천천히 들어가되, 폰툰의 약간 풍상 쪽을 겨냥한다. 엔진을 중립에 두면, 배가 옆으로 흘러서 폰툰에 닿게 된다. 

선수를 안으로, 선미에 뒷바람이 부는 경우

후진이 잘 되지 않는 경우라면 선수를 안으로 해서 천천히 들어간다. 선미 라인과 선수 스프링 줄로 배를 멈추고, 엔진은 후진 기어를 넣어준다. 후진기어를 넣으면 프롭워크로, 선미가 폰툰에서 멀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선원이 없을 경우에는 정지용 스프링 줄을 사용해서, 배가 폰툰에 붙도록 한다. 

선미를 안으로, 선수 안쪽에 바람이 선수로 부는 정박장

엔진으로 후진이 잘 되는 경우는 정박장에 후진으로 들어간다. 배를 멈출 때 전진기어를 크게 넣으면 배가 밀리지 않고 맞바람 자세로 정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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