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징 보트는 가격, 성능, 편안함에서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 크루저를 고르려고 할 때는 자신의 야망과 예산에 대해 현실적이어야 한다. 아무리 작은 크루저라도 구입비용 뿐만 아니라 유지비와 운영비가 꽤 들어가는 투자이기 때문이다. 사기 전에 어떤 크루저를 원하는 지, 어디서 항해를 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사기 전에 다른 보트를 타면서 경험을 쌓기 바란다.
많은 사람들이 장기 항해를 꿈꾸지만 상대적으로 소수의 사람만이 육지를 떠나 바다로 갈 수 있다. 항해가 자유로운 운이 좋은 사람이라면 이따금 몇달 씩 장기 항해에 사용할 보트를 고를 때 많은 선택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육지에서 해야 할 일이 많은 사람은 현실적이어야 한다. 우리 대부분의 현실은 업무와 가족들 때문에 1년에 몇 주 정도만 크루징을 갈 수 있고, 주말에 가끔 크루징이나 레이싱에 참여하는 정도에 그칠 것이다. 이런 종류의 크루징이라면 모든 상상가능한 호화로움을 갖춘 대양 크루저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 평소에 몇 명 정도가 탈 것인지도 고려해야 한다. 대개의 크루저는 2~3명이 탈 경우가 많은 데, 그럴 경우 굳이 안락한 크루징을 즐길 정도로 큰 보트는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적어도 크루징을 시작할 때는 장비를 최대한 간단하게 갖추도록 하자. 기본장비를 갖춘 작은 배가 가격과 유지비가 덜 든다. 계류와 보험료도 덜 들고 조종하기도 쉬운 반면 더 크고 복잡한 요트와 똑같은 만족도를 느낄 것이다. 또 요트가 더 단순할수록 세일링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가장 실용적인 보트가 무엇이 될 것인가는 당신이 세일링의 대부분을 보낼 지역의 조건에 달려있다. 얕은 물에서 항해할 계획이라면 빌지 킬이나 센터보드를 갖춘 크루저가 좋다. 만약 장기 원양 항해를 원한다면 표준 크루저 제품들이 개조를 할 필요가 적어서 더 나을 것이다. 경험이 많은 선원이 아니라면 중소규모 업체에서 만든 제품보다는 유명한 업체가 만든 범용 양산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현명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클럽에서 어울려 크루징을 하거나 레가타 경주를 즐긴다. 경주용 요트를 원한다면 세일링 지역의 클럽에서 경주를 하는 요트 종류를 살펴보자. 한 디자인의 보트만으로 경주를 하는 경기는 많지 않아서, 클럽의 크루저 경기는 대부분 핸디캡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보트를 살 때 보트의 등급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다. 크루징 때보다는 더 많은 선원이 경주에 필요하기 때문에 탑승객 모두에게 필요한 안전장비를 갖추었는 지도 확인하자. 경주의 경우는 장비와 유지보수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좋은 크루저 경기는 종종 레저 크루징에도 잘 맞아서, 경주의 즐거움에 장기 원양항해의 편안함도 갖출 수 있다. 크루징을 할 때는 경기할 때보다는 작은 돛을 사용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원양항해를 꿈꾸고 오랫동안 저축해서 마침내 이상적인 보트를 사지만, 그 보트 타입이 맞지않는 걸 나중에 알게되는 경우가 많다. 꽤 비싼 실수지만, 미리 경험을 쌓는다면 쉽게 피할 수 있다.
자신의 크루저를 구매하기 전에 원하는 크루징에 대한 경험을 많이 쌓도록 한다. 단거리와 장거리 등 더 많은 다양한 보트를 경험하자. 이상적인 보트를 결정할 때는 파워와 돛 아래서 어떻게 조종하는 지 평가하기 위해 충분히 타봐야 한다. 확실치 않다면 조언을 해 줄 경험많은 선원을 찾아라.
크루징을 위해서 꼭 보트를 살 필요는 없다. 다른 사람의 보트에 선원이 되어 경험을 쌓거나 비교를 위해 여러 보트를 빌려볼 수 있다. 차터링은 크루징 경험을 쌓는 데 가장 비용이 덜 드는 방식이다. 차터링은 이국적인 크루징 지역에서 항해하는 기회도 될 것이다. 공유형 크루저도 점점 인기를 얻어가고 있다.
크루저의 범주에는 가장 작은 트레일러 급에서부터 대양도 안전하게 건널 수 있게 해주는 전용 장거리 크루저까지 아주 다양한 요트가 포함된다. 어떤 요트는 레저 크루징과 경주용이 섞여있기도 하다. 이 요트 중에 일부는 이전에 전문 레이싱 요트보다도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기도 한다. 유용한 크로저의 범위에는 지난 세기에 지어져서 아직도 튼튼함을 유지하는 오래된 정통 디자인의 세일링 보트도 있고, 목재, FRP, 강철, 알루미늄 또는 철시멘트로 만들어진 제품도 있고 양산 보트와 가족 크루저 제품도 있다.
전통적 크루저라는 개념은 고배수량 타입의 요트를 뜻한다. Gaff나 Bermuda rig인 경우가 많고 킬이 길다. 오래된 보트는 나무로 만들어졌는 데, 최근에는 유리섬유나 강철로 만든다. 오래된 디자인은 최근 크루저 모델에 비해 좁고, 깊은 것이 특징이다.
트레일러 세일러 급은 작아서 전용 로드 트레일러에 싣고 도로로 운반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멀리 항해하지 않아도 새로운 지역에서 크루징을 즐길 수 있다. 대부분의 트레일러 세일러는 트레일러에 실을 수 있게 고안된 센터보드나 대거보드를 갖추고 균형을 맞춘다.
대부분의 현대적 양산 크루저는 FRP 유리섬유로 만든다. Bermuda Sloop rig와 핀 킬을 갖추고 Skeg-hung rudder인 경우가 많다. 대부분은 중간 정도의 배수량 디자인이며, 가벼운 배수량이라도 긴 수선과 짧은 오버행을 갖춘 제품이 인기가 많다. 일부는 얕은 해역에서 항해할 수 있게 빌지 킬과 센터보드를 갖춘 제품도 있다.
원양 항해나 선상생활을 찾는 선원들에게는 선택의 폭이 제한적인데, 대부분의 양산 보트는 이런 목적에 적합하지 않다. 스틸의 gaff 리그를 갖춘 Wylo II 같은 경우 어디든 갈 수 있는 항해용 요트로 이상적이고 단순하며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다. 숙박시설도 더 잘 갖춰져있고, 같은 크기의 크루저보다 해치도 더 크다.
현대식 경주용 크루저는 빠르고 효율적인 크루징에 경주에 적합한 뛰어난 조정력과 스피드를 갖추고 있다. 이 디자인은 크루징 만을 위한 요트에 비해 선체가 훨씬 가볍다. 효율적인 버뮤다 슬루프 리그를 달고 있으며, 일반 크루저에 비해 오버행이 짧고 리그가 길고, 킬과 러더가 보다 효율적이다.
크루징 멀티헐 선박은 트리마란 보다는 카타마란이 더 많고, 트리마란은 경주용으로 인기가 높다. 멀티홀은 보다 빠르고 건조가 쉬우며 기울기가 덜하다. 카타마란은 갑판 위의 공간도 훨씬 넓고 아래의 취침공간도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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