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뉴얼-딩기] 인명구조

요트

by 쪼리아빠 2024. 2. 9. 10:29

본문

딩기에서 사람이 떨어지는 일은 정말 드물다. 하지만 이 경우 보트에 남은 사람은 혼자 조작해서 물에 빠진 사람을 신속하게 효율적으로 구조하도록 돌아가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물에 빠지는 가장 흔한 이유는 발고정 줄이 망가지거나 풀리는 경우다. 사고를 예방하려면 바다에 나갈 때마다 줄을 점검하고, 비상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구출기술을 숙달될 때까지 연습하는 것이다.

 

구출절차

누군가가 물에 빠졌을 경우 중요한 것은 계속 시야를 유지하고 가능한 빨리 되돌아가는 것이다. 당신이 선원이고 선장이 물에 빠졌다면, 바로 집쉬트를 놓아주고 뒤의 콕핏으로 이동해서 틸러와 메인쉬트를 조종해야 한다. 익수자 구출에 쓰이는 절차는 완벽한 통제하에 천천히 항해하는 법과 원하는 곳에 정확히 멈추는 법을 가르치는 추가적인 이점이 있다.

 

출발

가장 안전한 구출방법은 보트를 빔 리치에 두고 익수자로부터 멀어지게 항해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다시 구하러 돌아오는 조작에 여유를 가질 수있다. 더 빨리 돌아오려고 자이빙을 시도해서는 안된다. 딩기가 전복되기 쉬워서 문제를 더 키울 수 있다.

당신과 익수자 사이에 충분이 공간이 생겼다면 태킹으로 돌아서 반대편 빔리치로 항해하여 되돌아간다.

 

접근

빔리치에서 브로드리치로 베어 어웨이(풍하로 돌리기) 한 다음 마지막 접근할 때는 클로즈 리치로 러핑업(풍상으로 돌리기)한다. 이 세일링 포인트가 익수자에게 최종적으로 접근할 때 보트의 속도를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이기 때문이다. 익수자에게 접근할 때는 보트의 윈드워드(풍상) 쪽으로 접근하도록 하자. 리워드(풍하) 쪽으로 구하려고 할 경우에는 보트가 익수자 머리 위로 흘러서 위험하기도 하고, 또 태우는 과정에서 배가 뒤집힐 위험도 있다.

 

익수자 구출
집쉬트를 풀어서 펄럭이게 하고(전체 구출 중 느슨하게 둔다), 보트는 빔리치로 운전한다. 센터보드는 3/4 정도 내린다. 익수자를 계속 주시한다.
  1. 빔리치로 항해한다. 바람이 보트의 다른 쪽으로 오는 지 확인한다.
  2. 배 길이 10~15배 정도를 항해해서 다음 구조절차에 필요한 여유를 확보한다. 익수자를 계속 주시한다.
  3. 집세일은 펄럭이는 상태에서 보트를 반대쪽 빔리치로 태킹한다. 익수자는 계속 시야로 확인한다.
  4. 빔리치에서 브로드리치로 베어 어웨이하여, 익수자의 리워드로 진행한다.
  5. 배 길이 5배 정도 앞에서 클로즈 리치로 러핑업한다. 메인쉬트를 놓아주고 필요하면 속도를 늦춘다.
  6. 익수자를 윈드워드 슈로드 위치에 둘 수 있게 보트를 정지시키고, 메인세일이 펄럭이도록 놓아준다.

 

https://www.scotsail.co.uk/articles/man_over_board_mob_recovery.html

 

Article | Man Over Board MOB Recovery Method

RYA Sailing & Boating Articles - Tips, Tricks & Guides   Guides --- --- --- Buy RYA Sea Survival Handbook at the RYA Shop Buy RYA Boat Safety Handbook at the RYA Shop Buy RYA Day Skipper Handbook at the RYA Shop Buy RYA Sail Cruising Logbook at the RYA Sh

www.scotsail.co.uk

나란히 서기

익수자와 나란히 서게 되면 익수자에게 윈드워드 슈로드 쪽의 건월을 붙잡게 한다. 이 자세에서 승선을 시키게 되면 돛이 펄럭거리면서 보트가 조용히 서있게 할 수 있다. 너무 뒤쪽에서 승선시키려 하면 선수가 풍하 쪽으로 불어서 보트가 움직이게 될 것이다. 건월을 꽉 잡은 상태에서는 틸러를 놓고 승선을 도우러 가기 전에 틸러를 윈드워드 쪽으로 가볍게 움직여두자. 이렇게 하면 보트가 맞바람쪽으로 돌거나 심지어 익수자 주위로 태킹하는 것을 막아준다.

 

구조

이제 윈드워드 슈로드로 이동해서 익수자의 겨드랑이 밑을 잡아준다. 그에게 기대어 보트의 옆을 물 쪽으로 민 다음 뒤로 기대고 당긴다. 이제 그의 상반신을 보트 안으로 끌 수 있을 것이다. 거기서부터는 보트 안으로 굴러서 들어올 수 있다. 만약 승선시키는 데 문제가 있다면 집쉬트의 끝에 보우라인 매듭을 묶고 고리를 익수자 주변에 두어, 계단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의식이 없거나 너무 무거운 경우에는 보트 옆에 묶어두고 천천히 해안으로 항해하는 데, 이 때도 익수자를 윈드워드 쪽에 두도록 한다.

일단 선원이 배 위로 되돌아오면, 다친 곳이나 노출된 곳 또는 저체온증 여부를 조심스럽게 살펴보자. 잠수복이나 드라이슈트를 입고 있다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옷이 젖어서 추울 것이다. 이 경우에는 몸을 덥히기 위해 보트에 눕인 후, 수건이나 마른 옷 또는 여분의 돛 같은 걸로 덮어주고, 재빨리 해안으로 돌아온다. 필요하면 의사의 도움도 요청해야 한다.

 

기술 연습하기

익수자 구조는 주기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짜 사람을 이용해서 연습하는 대신 펜더와 대형 물통(적어도 6갤런/25리터) 또는 작은 물통을 연결한 것을 대신 이용할 수 있다. 사람과 비슷하게 표류하도록 물을 가득 채운다.

물통을 각각의 세일링 포인트에 보트 밖으로 던지고 각각의 경우에 정확하게 돌아올 수 있다고 자신할 때까지 연습한다. 모든 시도에서 물병이 윈드워드 슈로드와 나란히 해서 멈출 수 있을 때까지 연습한다.

자신의 능력에 자신이 생겼다고 하더라고, 익수자 구조연습을 능력 유지를 위해서 자주 반복해야 한다. 이 훈련은 새로운 보트를 운항할 때 그 배의 특성을 익히는 데도 유용하다. 또 완벽한 통제 하에 천천히 항해하는 법을 배울 때도 이용할 수 있다. 초보선원과 숙련된 선원을 구별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