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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딩기] 리핑(축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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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쪼리아빠 2023. 4. 1.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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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바람이 3단계를 넘어서 강해지면, 돛에 받는 바람의 힘이 킬이나 선원의 몸무게로는 감당이 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세일링 딩기는 다루기가 어려워진다. 강풍이 부는 환경에서는 리핑, 즉 돛의 면적 줄이기(축범)를 통해 딩기를 더 안정적이고 쉽게 조종할 수 있다.

메인세일의 리핑에서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전통적인 슬랩 리핑, 돛을 붐에 감기, 돛을 마스트에 감기 등이다. 어떤 방법을 쓰느냐는 당신의 딩기 모델에 따라 정해진다. 집세일의 경우는 작은 스톰집으로 교체하거나 포스테이에 감아서 면적을 줄이는 방법이 있다.

 

언제 리핑하는가

경주용 딩기는 리핑하는 일이 거의 없고, 조종이 힘들 정도의 강풍이 불면 경기는 연기된다. 하지만 레저용 세일링에서는 리핑을 통해 강풍에서도 안정적으로 항해할 수 있게 해주고, 전복의 위험도 낮춰준다. 슬랩이나 붐 롤러가 있다면 해상에서 운행 중간에도 리핑도 가능하지만, 되도록이면 날씨를 미리 파악해서 출항하기 전에 육상에서 리핑하는 것이 훨씬 쉽다. 돛을 소매에 끼우는 방식의 1인용 딩기는 반드시 출항 전에 리핑해야 한다. 메인세일과 집세일이 있는 딩기일 때, 메인세일을 리핑했을 경우에는 돛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집세일도 반드시 작은 걸로 교체해야 한다.

 

리핑 방법

슬랩 리핑은 메인세일에서 일정 부분을 줄이는 것으로, 이 방법으로 설계된 딩기는 하나 또는 두 줄의 리핑 포인트(돛에 가는 로프로 스티치)가 있거나 리핑 줄을 묶기 위한 밧줄구멍(돛의 강화된 구멍)이 있다.

스테이가 없는 마스트의 딩기라면 돛을 마스트에 감아서 리핑할 수도 있지만, 수상에서의 리핑은 쉽지 않다. 후방 메인쉬트 시스템의 딩기는 돛을 붐 주위에 감아서 리핑하기도 한다. 메인쉬트가 중간에 있는 시스템이라면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 

전통 슬랩 리핑

전통적인 방식의 리핑은 메인세일의 일정 부분(슬랩)을 줄이는 것이다. 돛의 일부를 내리고, 러프에 있는 구멍과 리치에 있는 구멍을 묶어서 돛의 접힌 부분이 풋과 평행하도록 붐 위에 두는 것이다. 이 접힌 부분은 매달려 남겨둘 수도 있고, 리프 포인트를 이용해 묶을 수도 있으며, 돛의 리프에 밧줄구멍 줄을 따라 이어진 줄로 묶을 수도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edd_XHOgSg 

 

돛을 붐에 감는 방법

돛을 붐에 감는 것은 후방 메인쉬트 시스템일 때만 사용할 수 있다. 한 명은 구즈넥, 다른 한 명은 붐의 뒤쪽 끝에 위치한다. 리핑한 후에 붐이 처지는 것을 막기위해 감은 것(tuck)을 리치에 넣는다. 감아진 돛이 붐 뱅 장치를 감싸기 때문에, 이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돛을 말 때 그 속에 돛 가방, 긴 로프 또는 끈을 넣어 대신하게 한다.

1. 할랴드를 느슨하게 푼다. 붐을 마스트에서 떼고 리치를 뒤쪽으로 당겨서 리치에 6인치(15센티미터) 주름을 만들고, 붐 주위를 감는다. 주름을 잡은 채 돛을 리치와 러프 양쪽을 팽팽하게 당기면서 붐을 돌린다.

2. 리핑을 끝내기 3바퀴 전에 임시 뱅 스트롭을 집어넣는다. 리핑을 마무리하고, 붐을 구즈넥 위에 다시 얹고, 할랴드를 당기고, 뱅을 스트롭에 묶는다.

 

중앙 메인쉬트 보트 리핑하기

중앙 메인쉬트 시스템의 딩기 중 일부도 리핑을 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다. 푸트가 느슨한 메인세일을 택과 클루만 붐에 연결한다. 이 시스템으로 리핑하려면 돛을 일부만 마스트 쪽으로 감아올리고, 한 명은 택, 다른 한 명은 클루에 서서 리치와 러프의 밧줄구멍에 닿을 때까지 풋 쪽에서 돛을 단단하게 감는다. 새로운 클루 슬러그를 붐 속에 밀어넣고 리치 밧줄구멍을 통해 클루 아웃홀을 연결한 다음, 택 다운홀은 러프 구멍을 통해 연결한다. 러프가 팽팽해질 때까지 돛을 올리고, 할랴드를 클리트에 묶는다.

  1. 한 명은 러프, 다른 한 명은 리치에 서서, 돛을 풋과 평행하게 단단히 감아올리며, 주름지지 않게 한다.
  2. 감은 돛을 잡고 클루 추(slug)와 리핑 슬러그를 둘 다 붐 위의 홈에 집어넣는다.
  3. 클루 아웃홀을 리치쪽 리핑 구멍을 통해 꺼내고 그 끝을 붐의 끝에 묶는다. 클루 아웃홀을 단단하게 당긴다.
  4. 택 다운홀은 러프쪽 리핑 구멍과 이전의 택 구멍으로 빼고, 구스넥 밑에서 그 끝을 묶는다.

 

세일을 마스트에 감기

스테이가 없는 마스트에 장착된 메인세일은 돛을 마스트 주변에 감아서 리핑할 수 있다. 스테이가 없는 마스트의 요트는 메인세일의 풋이 대개 느슨한데, 붐의 뒤쪽 끝에 클루 아웃홀이 연결되어있다. 돛을 리핑하기 전에 이 아웃홀을 풀어야 한다. 돛이 깃발처럼 자유롭게 펄럭이면 마스트 주변으로 여러 번 돌리거나 마스트를 돌려서 돛을 감는다. 일단 돛이 마스트에 충분히 감기면 클루 아웃홀을 다시 연결하고 클루를 당겨서 풋을 팽팽하게 한다. 클루 아웃홀은 클루가 붐에 가깝게 있도록 그 끝과 붐을 묶는다.

  1. 클루 아웃홀을 풀고 붐을 마스트에서 분리한다. 마스트 주변으로 돛을 감거나 마스트를 돌려 돛을 감는다. 후자의 경우 (보트 시스템에 따라) 마스트 열쇠나 다운홀을 풀어서 마스트가 돌 수 있게 하고, 리핑이 완료되면 다시 잠근다.
  2. 붐을 다시 마스트에 맞추고 클루 아웃홀을 다시 묶어주는 데, 클루가 붐에 가깝도록 붐 근처에 감아준다. 붐 뱅을 묶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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