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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안전항해] 긴급수리와 예인(2)

요트

by 쪼리아빠 2025. 4. 5. 0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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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펠러 엉킴

프로펠러의 엉킴은 특히 계류장, 어망 등이 많은 분주한 항해 지역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프로펠러는 일반적으로 프로펠러 샤프트에 걸려 감긴 로프에 의해 엉킴이 발생합니다. 합성섬유로 된 물질은 마찰로 인해 발생하는 열로 인해 녹고 융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프로펠러와 샤프트 주변에 고체 덩어리가 생겨 프로펠러가 멈추고 엔진도 멈춥니다.

예방이 치료보다 훨씬 낫습니다. 항상 물 속의 밧줄에 주의하고 자신의 배의 로프가 옆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자신의 로프에 걸리는 것보다 더 나쁜 일은 없습니다.

또 다른 효과적인 예방 조치는 샤프트 커터를 장착하는 것입니다. 커터는 프로펠러 바로 앞쪽에 장착됩니다. 날카로운 톱니가 있는 톱니 가장자리가 있어 프로펠러 근처에 오는 밧줄이나 플라스틱을 잡아 자릅니다.

샤프트 커터. 프로펠러 앞쪽의 프로펠러 샤프트에 샤프트 커터를 장착하는 것은 오염 위험을 최소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모든 예방 조치에도 불구하고 프로펠러에 로프가 감긴다면 프로펠러에서 분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긴 상태에서도 엔진이 저속으로 회전이 가능하고, 로프의 끝을 잡아당길 수 있다면 로프를 당기는 동시에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천천히, 가능하면 손으로 엔진을 돌려서 프로펠러를 풀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엉키거나 융합된 줄을 잘라내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날카로운 칼을 들고 배 아래로 내려가야 할 수도 있는데, 이는 바다에서는 하기가 어렵고 위험한 일입니다. 평온한 날씨에서도 잠수복을 착용하고 안전선을 묶은 사람만이 시도해야 합니다. 항구에서는 요트를 옆으로 기울이거나, 뒤로 젖히거나, 딩기를 이용해서 옆으로 충분히 다가간 후에 시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펠러 근처에서 작업하는 사람이 있으면 항상 엔진이 정지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yfofINq5r4A

 

 

소방

선박의 화재는 일반적으로 요리 사고, 전기 결함 또는 가스 또는 연료 공급 장치의 폭발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폭발이 발생하면 보트가 파괴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가스 및 연료 공급 장치를 튼튼히 장착하고 유지하여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고, 경고 벨이 큰 가스 감지기를 설치하세요. 가스 제품 근처에는  불씨와 불꽃이 튀지 않도록 하고, 주유나 엔진 작업을 할 때는 엔진이나 기타 기계를 작동시키지 마세요.

화재를 최소 피해로 진압하려면 화재가 시작되자마자 진압해야 합니다. 보트의 모든 주요 구역에 적절한 유형의 소화기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화기가 작동하는 지를 정기적으로 테스트하고 승무원이 소화기의 용도를 이해했는지 확인하세요.

 

어떤 소화기?

갤리와 엔진룸 근처에 폼 또는 건조 분말 소화기를 장착하고, 앞좌석과 조종석 사물함에도 소화기를 비치합니다. 밀폐된 엔진룸에는 수동 또는 자동으로 작동하는 원격 소화기가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소화기는 정기적으로 압력을 테스트하고, 건조 분말 소화기는 매달 한 번씩 뒤집어 내부의 분말이 아래쪽에서 굳지 않도록 합니다. 각 소화기의 사용 방법과 시기를 숙지하고 승무원에게 사용법을 철저히 설명합니다.

 

요트의 견인

요트가 움직일 수 없는 상태라면, 다른 선박에 도움을 요청하여 견인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요트에 더 이상 손상을 입히지 않고 견인되려면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예인선에서 인양 비용을 청구할 수 있음에 유의하세요. 견인을 수락하기 전에 수수료를 협상하여 합의하고, 견인 로프는 자신의 것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예인선의 선장과 목적지와 견인 속도에 대해 협의하도록 하세요.

 

딩기 견인하기

세일링 딩기는 바람이 약하거나 시합 전후에 견인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견인될 때는 메인세일을 내리고 센터보드를 완전히 당겨야 합니다. 방향타는 제위치에 설치하고, 견인 보트의 뒤를 따라가도록 조향하세요. 딩기는 옆으로 또는 뒤로도 견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딩기를 동시에 견인할 때는 일렬로 세워서 또는 헤링본 방식으로 함께 견인할 수 있습니다.

 

크루저 견인하기

크루저를을 견인하는 것은 견인하는 선박과 견인되는 선박 모두에 높은 하중을 가하지만, 훨씬 더 큰 선박에 의해 견인되는 요트는 충격에 특히 취약합니다. 선박은 느린 속도로 이동할 경우에는 종종 조타력을 잃게 되므로, 예인선의 조향이 가능한 최소 속도가 견인되는 요트에 매우 높은 부담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안이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훨씬 더 큰 선박에 의한 견인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친 바다에서 견인을 해야 하거나 어느 정도 먼거리를 견인해야 하는 경우, 요트의 가장 강한 부분에 하나 이상의 무거운 워프로 구성된 견인 굴레(브리들)를 연결하여 구조물 전체에 하중을 분산시켜야 합니다. 길고 탄성이 있는 나일론 밧줄 또는 앵커 체인을 견인 로프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밧줄은 갑자기 당겨지는 스내칭 하중을 받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길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끊어질 수 있습니다.

 

딩기를 옆으로 견인하기. 기상이 좋은 조건에서 딩기 한 대를 견인하는 경우에는 위와 같이 견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예인선의 뒤에 두고, 손상을 피하기 위해 돛대 주위에 밧줄을 묶고 뱃머리의 페어 리드를 통해 견인합니다.
헤링본 견인. 한 번에 여러 딩기를 견인하는 경우, 하나씩 뒤에 배치하거나, 그림과 같이 헤링본 견인 방식으로 배치합니다. 헤링본 견인의 경우 각 딩기는 방향타를 사용하여 조종하고, 밧줄은 선미가 아닌 돛대에서 메인 견인줄에 직접 연결하며, 롤링 히치 매듭으로 고정됩니다.
견인 브리들. 선수에서 조종석 윈치, 선미 클리트, 마스트로 이어지는 밧줄 굴레를 만들고, 선수 밧줄을 밧줄 또는 체인을 이용하여 견인줄에 연결합니다. 밧줄이 페어리드를 통과하는 부위에는 충분한 보호 장치를 사용합니다.
크루저 견인하기. 거친 바다에서는 긴 견인 로프를 사용하면 충격 하중이 줄어들고, 견인되는 요트가 파도를 타고 내려올 경우 밧줄에 과도한 힘이 가해지는 위험을 줄여줍니다. 그래도 위험하다면 견인되는 배에서 예인줄을 조절해 파도를 타고 내려오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한편, 견인되는 배가 한 쪽으로 쏠리면 견인 하중이 급격히 증가하므로, 요트를 조종해서 이를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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