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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유지보수] 엔진 시스템

요트

by 쪼리아빠 2025. 3. 19.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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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 냉각 및 배기 시스템

디젤 엔진은 잘 관리되면 거의 고장이 나지 않지만, 연료 공급을 철저히 하는 것이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수분이나 먼지입자 또는 연료탱크의 결로를 먹이로 하는 박테리아는 필터를 막는 정도에서 그칠 수도 있지만, 최악의 경우 디젤 엔진의 가장 비싼 부품인 인젝터 펌프를 망가뜨릴 수도 있습니다.

연료 계통은 가능한 한 깨끗한 연료를 공급하도록 설계되어야 하지만, 많은 보트의 현실이 이상적이지 못합니다. 탱크 내의 결로를 줄이고, 필터를 정기적으로 청소 및 교체하며, 항균 및 수분 흡수 첨가제를 사용해서 연료를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최대의 신뢰성과 엔진 수명을 위해 제조업체의 서비스 권장 사항이 지정된 간격으로 수행되는지 확인하고, 매일 엔진 점검을 실시하세요.

 

디젤 연료 시스템

연료 탱크에는 주기적인 배수 및 청소를 위한 점검 해치가 있어야 합니다. 연료 취수 파이프는 탱크 상단으로 들어가서 탱크 바닥 바로 위까지 내려가야 먼지와 침전물을 빨아들이지 않습니다. 또, 화재 발생 시 공급을 차단할 수 있도록 접근 가능한 위치에 연료 차단 밸브를 설치해야 합니다.

큰 먼지와 물 입자를 분리하기 위해 연료필터와 유수분리기를 결합하여 장착해야 합니다. 연료 내의 모든 물은 분리기의 투명바닥에 불투명한 층으로 나타나며, 배수 플러그를 풀어 배수할 수 있습니다. 연료필터와 유수분리기는 엔진과 함께 공급되지 않으며, 해양 연료 시스템에서 종종 누락됩니다. 유수분리기의 통은 매일 점검하고, 엔진 사용 후 5시간마다 점검해야 합니다.

다음 구성요소는 탱크에서 연료를 흡입하여 인젝터 펌프로 전달하는 저압 펌프인 리프트 펌프입니다. 리프트 펌프에는 일반적으로 수동레버가 포함되어 있어, 연료 시스템에서 공기를 배출할 때 연료를 수동으로 펌핑할 수 있습니다.

엔진에 장착된 2차 연료필터는 직경 0.00039인치(0.01mm)의 미세한 먼지 입자를 제거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측정은 깨끗한 연료가 얼마나 중요한지 정확히 보여줍니다. 필터 하우징 상단에는 공기를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블리드 스크류가 있어야 합니다.

인젝터 펌프는 섬세한 정밀 기기이자 연료 시스템에서 가장 복잡한 구성 요소입니다. 인젝터에 보낼 연료의 양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한 번에 100분의 1mm 미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전달 시점을 측정하는 것, 연료의 압력을 제곱인치당 수백 파운드(psi)로 높이는 것 등 세 가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연료 시스템의 고압 측면에서 작업할 때는 고압의 디젤이 피부에 침투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가압된 연료는 인젝터를 통해 연소실에 매우 미세한 스프레이로 뿌려진 후 깨끗하게 연소됩니다. 사용하지 않은 연료는 리턴파이프를 통해 연료탱크로 반환됩니다.

디젤 엔진의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서는 깨끗한 연료가 필수적입니다. 시스템에 별도의 기본필터를 설치하세요.

 

냉각 시스템

대부분의 선내기(가솔린 또는 디젤)는 물로 냉각됩니다. 가장 간단한 시스템에서는 해수를 엔진 주위로 펌핑하여 배기 시스템을 냉각시키는 데 사용합니다. 이는 두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엔진이 최적 온도보다 낮은 온도(약 145°F/63°C)에서 작동되므로, 마모가 더 심해지는 것이고, 또 다른 단점은 뜨거운 바닷물을 엔진 주위로 펌핑하면 냉각수 계통의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다에서 냉각 시스템으로 이물질이 유입되지 않도록 필터를 설치합니다. 냉각 시스템에 희생 징크어노드를 달아서, 뜨거운 소금물을 펌핑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식의 잠재적인 파괴적인 영향으로부터 엔진을 보호합니다.

개선된 시스템은 자동차 냉각시스템처럼, 엔진 주위를 담수와 부동액의 혼합액으로 된 냉각수로 냉각시키는 폐쇄형 냉각 시스템입니다. 이 냉각수는 자동차의 라디에이터 대신 양수된 바닷물을 이용해 냉각하는 열교환기를 사용합니다. 냉각수 냉각에 사용된 바닷물은 배기 시스템을 통해 배출됩니다. 담수 냉각 시스템을 사용하면 엔진이 약 185°F(85°C)의 최적 온도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대신 냉각수 탱크의 냉각수 수준을 매일 확인해야 합니다. 

해수는 엔진에 장착된 임펠러 펌프를 통해 두 가지 유형의 냉각 시스템 주위를 펌핑합니다. 담수 냉각 시스템에서는 담수를 위해 원심 펌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수 시스템에 막힘이 발생하면 물의 흐름이 감소하거나 멈추고 엔진이 과열됩니다. 임펠러 펌프도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씨콕 밸브의 해초 트랩을 정기적으로 청소하여 냉각 시스템에 물이 잘 흐르는지 확인하세요. 여분의 임펠러를 휴대하고 교체하는 방법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배기 시스템

가장 간단한 배기 시스템은 굴뚝이겠지만, 요트는 일반적으로 배기 시스템을 통해 선미로 배기 가스를 배출합니다. 가스가 매우 뜨겁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스템은 엔진의 냉각수를 엔진 바로 뒤에 있는 배기관으로 주입합니다. 이 물은 가스를 식히고 조용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배기관에 물이 주입된 후, 가스와 물 혼합물은 일반적으로 소음기를 통해 유도된 다음, 선미로 이동하여 트랜섬 또는 카운터의 씨콕을 통해 보트에서 빠져나옵니다. 씨콕 앞에는 사이펀 브레이크가 설치되어, 바닷물이 역류해서 엔진이 침수될 위험을 줄여야 합니다.

일부 시스템에는 물 분리기가 포함되어 있어, 냉각된 가스는 수면 위나 트랜섬을 통해 빠져나가고, 물은 수면 아래로 배출합니다.

대부분의 현대 디젤엔진은 열교환기를 통해 바닷물이 담수 냉각수를 냉각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선미 수밀(Stern gland)

선미 수밀은 프로펠러 샤프트 주변에서 요트 선내로 물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는 씰입니다. 전통적으로 약간 기름을 바른 패킹이 회전하는 스터핑 박스가 사용됩니다. 스터핑이 잘 유지되고 프로펠러 샤프트가 완벽하게 정렬되어 있다면 이 시스템이 잘 작동할 것입니다. 기존 스터핑 박스를 대체하는 현대식 제품들은 유지보수가 거의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부는 물 윤활에 의존하기 때문에 배를 띄울 때 물이 흐르기 시작할 때까지 양손으로 단단히 짜서 씰에서 공기를 빼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선미 수밀은 프로펠러 샤프트가 선체를 통과하는 튜브로 지나가는 틈새를 밀봉해 줍니다. 현대식 수밀장치는 사실상 유지보수가 필요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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