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뉴얼-유지보수] 기본적인 엔진의 유지보수

요트

by 쪼리아빠 2025. 3. 25. 13:57

본문

기본적인 엔진 유지보수

엔진 시스템이 고장없이 작동하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본적인 유지보수 및 수리작업 수행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대부분은 해상이나 연안에서 작은 툴킷과 소수의 예비 부품만으로도 수행이 가능하며, 일반적인 엔진 고장의 대부분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엔진 공급업체 또는 세일링 스쿨에서 운영하는 엔진 유지보수 과정을 통해서 엔진의 기본 작업을 처리하는 방법을 배우세요. 아니면, 정비사를 고용하여 자신의 엔진에 대한 작업 수행방법을 배우고, 툴킷과 예비부품을 마련하도록 도움을 받아도 좋습니다. 

 

냉각수 필터

엔진 냉각시스템을 위해 해수 흡입구에 필터를 장착해야 합니다. 이 필터의 역할은 해초나 부유물질이 엔진 냉각시스템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장착되는 필터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씨콕 밸브의 일부인 긴 실린더에 맞는 튜브형 메쉬 필터입니다. 이 유형을 확인하고 내부를 청소하려면, 엔진을 멈추고 씨콕을 닫고 실린더 상단의 나사를 풀면 됩니다. 필터 메쉬를 빼내어 이물질을 제거한 다음 교체합니다. 엔진 시동을 걸기 전에 씨콕을 여는 것을 잊지 마세요.

 

두 번째 유형의 필터는 씨콕과 워터 펌프 중간에 장착되는 플라스틱 통에 들어 있습니다. 통의 뚜껑을 제거하면 필터를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필터에는 투명한 뚜껑이 있어 물의 흐름을 쉽게 확인하고 필터가 막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뚜껑을 교체할 때는 고무 씰이 제대로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엔진이 담수로 냉각되는 경우에는 시스템의 해수 쪽 필터를 확인할 때 냉각수 탱크도 같이 확인하세요. 엔진이 가동되었다면 냉각수가 뜨거울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수위가 낮으면 엔진 제조업체가 권장하는 비율로 담수에 부동액을 혼합한 후 주입하세요.

 

 

 

임펠러 교체하기

임펠러는 냉각수 계통에서 해수를 빨아들이고 이동시키는 워터 펌프의 부품입니다. 임펠러는 펌프 하우징 내의 구동축에 끼워져 회전하며, 펌프를 통해 물을 강제로 통과시킵니다. 임펠러는 고무나 네오프렌으로 만들어지며, 물이 윤활작용을 해줍니다. 엔진 제조업체가 권장하는 교체주기에 따라 교체해야 하지만, 가끔 작동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구 씨콕이 닫혀있거나, 이물질이 입구 또는 필터를 막아서 엔진에 냉각수가 돌지 않는 건조 상태로 1분 이상 작동할 경우, 해수 펌프의 임펠러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시스템의 해수 측을 통과하는 물의 흐름이 줄어들거나 멈출 경우, 또는 엔진이 과열될 경우에는 해수 필터 쪽이 막혔는 지를 먼저 확인한 다음, 펌프 임펠러를 확인합니다. 임펠러를 교체하려면 물 입구 씨콕을 잠그고 워터펌프의 브래킷을 분리한 다음, 오래된 임펠러를 부드럽게 빼냅니다. 브래킷과 펌프 하우징에서 오래된 가스켓을 모두 제거하고, 새 가스켓을 장착합니다. 새 임펠러를 끼우고, 브래킷에 다시 장착한 다음, 씨콕을 열고, 누출 여부를 확인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qNReUuWX7Q

벨트로 구동되는 임펠러 펌프는 엔진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펌프 챔버 속의 고무 임펠러가 회전하여 물을 "인입구"에서 "배출구"로 내보냅니다. 

 

연료계통 공기빼기

필터를 교체하거나, 연료 부족으로 엔진이 멈췄거나 하여, 연료 계통에 공기가 들어갔을 경우에는 이를 빼주는 블리딩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최신 디젤 엔진은 자체 블리딩 시스템으로, 시스템의 저압 측에서만 블리딩하면 되지만, 연료가 부족하여 엔진이 멈췄다면 고압 측에서도 블리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디젤 블리딩의 원리는 매우 간단합니다. 목표는 각 블리딩 나사를 차례로 열고, 연료탱크에 가장 가까운 나사에서 시작하여, 인젝터 펌프 쪽으로 이동하면서 공기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블리딩 나사가 탱크의 연료 수위보다 낮으면 중력으로 인해 연료가 배관을 통해 흐르게 되므로 작업이 간단합니다. 연료필터의 블리딩 나사를 몇 바퀴 돌린 다음, 연료와 기포가 새어 나오는 것을 지켜보세요. 기포가 없는 깨끗한 연료가 나사에서 흘러나오면 다시 조입니다. 다음 블리딩 나사로 이동하여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그런 다음 인젝터 펌프의 블리딩 나사에서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블리딩 포인트가 탱크의 연료 수위보다 높으면 각 나사를 차례로 블리딩할 때 연료펌프의 수동펌프를 사용하여 연료를 펌핑해야 합니다. 때로는 연료필터에 수동펌프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리프트 펌프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엔진 블리딩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익숙해져야 합니다. 어두운 엔진룸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밝은 페인트를 칠하고, 적절한 크기의 렌치 또는 드라이버를 블리딩 나사 지점과 가까운 곳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3KtGMXJdOY 

 

연료펌프

엔진에 장착된 연료펌프는 일반적으로 시스템 블리딩 시 수동 레버를 사용합니다.

 

 

연료필터 교체

모든 엔진에는 일반적으로 보조필터 또는 미세필터라고 불리는 엔진에 장착된 연료필터가 함께 제공되지만, 탱크와 엔진 사이에 다른 필터가 장착해서 탱크 내 연료에 축적되는 대부분의 먼지와 물을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첫 번째 필터는 일반적으로 기본필터 또는 유수분리기라고 불립니다.

대부분의 기본필터에는 필터 카트리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투명한 하부 보울이 있어 물과 먼지가 모입니다. 기본필터는 엔진 작동 후 몇 시간마다 점검해야 합니다. 깨끗한 디젤이 떨어질 때까지 보울 하단의 배수 나사를 풀어 물과 먼지를 배출한 다음, 나사를 다시 조입니다. 기본필터에 교체 가능한 필터 카트리지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는 시즌에 한 번 이상 교체하세요.

대부분의 연료필터에는 시즌에 한 번 이상 교체해야 하는 일회용 필터 요소가 있습니다. 일부 필터에는 기본필터와 같은 방식으로 배수해야 하는 워터 트랩도 있습니다. 필터를 교체하기 전에는 연료 밸브를 잠그고, 필터가 분해되는 동안 먼지가 들어가지 않도록 필터 주변을 청소하세요. 스핀-온 유형인 경우는 필터 본체의 나사를 풀고, 카트리지 유형인 경우에는 중앙의 볼트를 풀어줍니다. 새 필터와 씰, 그리고 O-링을 교체합니다. 새 씰 또는 O-링은 장착하기 전에 표면에 디젤을 약간 묻혀주면 밀폐가 잘 만들어집니다. 새 필터를 자리에 놓고 고정볼트를 조인 다음, 밀폐가 잘 되었는 지 확인합니다. 연료 밸브를 열고, 블리딩으로 연료계통의 공기를 뺀 다음, 엔진이 작동시키고, 누출 여부를 확인합니다.

 

유수분리기(1차 연료필터)

유닛의 상단 부분에는 카트리지 필터가 포함되어 있으며, 물과 침전물은 투명한 통의 아래쪽에 모여서 쉽게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구동 벨트

교류 발전기와 일부 엔진에서는 해수 임펠러 펌프가 구동 벨트로 구동됩니다. 이 장치들은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상태가 양호하고 적절하게 조여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엄지손가락으로 꾹 누르면 벨트가 약 0.5인치(10-15mm) 정도 휘어져야 합니다. 벨트를 과도하게 조이면 교류 발전기나 펌프 베어링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벨트 측면의 표면이 반짝인다면 미끄러지고 있음을 나타내므로, 교체해야 합니다. 

 

윤활유 확인

엔진을 사용하기 전에 항상 윤활유 레벨을 확인하고 엔진이 작동하는 동안 3~4시간마다 오일 레벨을 확인하십시오. 엔진 매뉴얼에는 어떤 종류의 오일을 사용해야 하는 지와 얼마나 자주 교체해야 하는 지가 나와있습니다. 엔진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권장 주기보다 더 자주 오일을 교체하고 오일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오버사이즈 오일 필터를 설치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대부분의 요트엔진은 낮은 부하에서 짧은 시간 동안 사용된 후 장시간 공회전하는 사용패턴을 보이는 데, 이렇게 하면 디젤 엔진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기어박스에는 매뉴얼에 명시된 특수 오일이 필요합니다. 시동 전 엔진 점검사항에 기어박스 오일 레벨 점검을 포함하세요.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