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트 관리 매뉴얼에서는 요트의 각 부분에 대한 일반적인 유지보수 요령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선체 관리에 필요한 유지보수의 양과 유형은 선체 제작에 사용된 재료에 따라 달라집니다. 유리강화 플라스틱(FRP)은 높은 강도와 함께 상대적으로 유지보수의 양이 낮습니다. 또한 대량 생산에 이상적이어서 거의 모든 양산용 보트에 사용됩니다. 합판, 베니어 또는 스트립 판자 형태의 목재로 만들어진 경우는 에폭시 수지를 결합하면 강하고 가벼운 성형 선체를 만들 수 있지만,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작된 목재 선체는 상당한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강철 또는 알루미늄 선체는 매우 강하고 회복력이 뛰어나지만, FRP에 비해서는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배를 잘 관리하면, 자동차보다는 건물에 훨씬 더 가까울 정도로 매우 긴 수명을 가질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와 마찬가지로 정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고, 집처럼 생애 동안 가끔씩 개조 또는 현대화가 필요합니다.
요트를 수면 위로 올릴 때마다 물에 잠기는 표면을 항상 확인하고 손상된 부분은 즉시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윗부분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특히 강철이나 목재 요트의 경우에는 경미한 손상이라도 가능한 한 빨리 수리해야 합니다. 수상에 계류하는 모든 요트는 해초와 따개비로 인한 수중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최소 1년에 한 번 또는 두 번의 방오 도료 코팅이 제공되어야 합니다. 주로 항해하는 지역의 다른 보트 소유자에게 문의해서, 그 지역의 해초 및 기타 오염원에 가장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특별한 도료가 있는 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선체 재료는 겨울에는 육상에 계류하여 건조시키면 선체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양산용 FRP 보트는 매끄러운 겔코팅으로 마감되어 기본 선체를 보호하고 반짝이는 표면을 만들어냅니다. 겔코팅은 충격이나 마모로 인해 쉽게 손상되므로, 선체에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신속하게 수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려운 작업은 아니지만, 어두운 색의 겔코팅의 경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이 바래면 색상을 맞추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유지 관리는 단순히 겔코팅을 청소하고 연마하여 광택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연마제로 연마하면 겔코팅의 두께가 점차 감소하면서 자외선에 노출되어 선체가 노화되기도 합니다. 30년 정도 된 요트라면, 여전히 원래의 겔코팅 마감이 잘 되어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미용 목적으로 페인트 코팅이 필요한 시기가 올 것입니다.
FRP는 본질적으로 오래 지속되는 물질로, 가장 오래된 보트는 현재 약 50년이 지났음에도 많은 보트가 여전히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FRP 보트가 삼투압 현상에 빠질 수 있는 가장 크고 잠재적으로 심각한 문제는 물의 침투로 인해 겔코트에 수포가 생기고, 이를 방치할 경우 전체 구조가 약화되는 것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현대식 보트는 삼투압에 강한 이소프탈 수지로 성형되어 있기 때문에, 이 문제는 주로 오래된 선박에서만 발생합니다. 삼투압 현상의 한 가지 원인은 성형 결함이므로, 보트가 일정 연령(약 10년 이상)에 도달하면 발생 가능성이 줄어들고 확산 속도도 감소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ZzhDIoy5RY
작은 삼투압 부위나 분리된 수포는 영향을 받은 부위를 갈아서 선체를 완전히 말리고 에폭시 수지로 재건하여 개별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많은 보트 소유자들은 이 작업을 수행한 후 추가 수포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삼투압이 넓게 퍼진 경우에는 선체의 수중 전체 영역에서 겔코팅을 벗겨내야 하며, 적외선 램프로 완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그런 다음 선체의 패인 부분을 채워 매끄럽게 한 다음, 여러 겹의 에폭시 수지 코팅을 발라 방수층을 만들어서 원래 겔코팅을 대체합니다. 이 작업은 비용이 많이 들지만 일반적으로 5년 보증이 포함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uGLvRBmwt4
방오 도료
방오 페인트를 바르는 것은 가장 인기가 없는 유지보수 작업 중 하나이지만, 배의 속도를 느리게 하는 수중 오염을 방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구형 FRP 선체
수중 영역에 수포가 있는 경우, 삼투압의 징후일 수도 있고, 방오 도료에 국한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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겔코트 노출 방오 도료를 긁어내어 겔코팅(여기서는 투명한 유형)을 확인해서, 선체에 수포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겔코트 벗기기 삼투압이 확인되면 그라인더를 사용하여 겔코팅을 제거한 뒤 선체를 건조시키는 것이 좋은 해결책입니다. |
강철과 나무 선체는 모두 페인트 층으로 보호됩니다. 경미한 충돌은 일반적으로 페인트에 손상을 입히는 것 이상의 결과를 초래하지 않아, 쉽게 수리할 수 있지만, 물이 목재나 주변 페인트 층에 침투하기 전에 가능한 한 빨리 수리해야 합니다. 강철 선체에 녹이 슬면, 페인트 층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습기와 공기가 강철을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수리하려면 낡은 페인트와 표면의 녹을 제거하기 위해 샌드블래스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현대의 페인트는 강철에 지속되는 마감재를 훨씬 쉽게 얻을 수 있지만, 표면을 철저히 준비하고 페인트 제조업체의 지침을 면밀히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2단계 폴리우레탄 페인트는 단일 팩 유형보다 훨씬 더 단단하고 오래 지속되지만 작은 부분을 손봐야 하는 경우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목조 선체에는 단일 팩 유형의 유연성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도포된 품질의 2단계 폴리우레탄 페인트는 연간 광택제를 사용하여 약 5년 정도 지속되지만, 단일 팩 폴리우레탄은 1~2년마다 작업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알루미늄은 강철보다 강하고 가볍기 때문에 이 재질로 만든 선체에 페인트가 필요한 경우는 외관 상의 이유 때문입니다. 유지보수를 줄이려면, 알루미늄 선체 표면이 산화층을 형성하여 매트 그레이로 변하도록 알루미늄 선체를 그대로 두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페인트를 칠하는 경우 페인트 공급업체의 지침에 따라 표면을 신중하게 준비해야 하며, 단단한 2팩 폴리우레탄을 사용해야 합니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강철과 철망 프레임 위에 콘크리트를 도포한 요트가 많이 건조되었습니다. 많은 요트가 자체 제작되어, 제작 기준이 따로 있지는 않았지만, 일부 요트는 높은 전문적 수준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철골 구조의 부식과 같은 선체의 문제는 감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중고 시장에서는 인기가 없는 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우 저렴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조잡한 수준은 아닐 수 있습니다. 철-시멘트 요트의 구입을 원한다면, 이 재료에 대한 전문가를 통한 철저한 조사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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