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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크루저] 안개시 항해

요트

by 쪼리아빠 2024. 11. 25.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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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개는 선박이 직면할 수 있는 모든 위험 중에서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작은 보트의 경우는 악천후보다 더 위협적이다. 시야는 거의 제로로 감소하여 다른 선박이나 육지에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육지에 안개가 끼었을 경우, 바다에는 안개가 끼지 않았다는 확신이 없다면 절대 바다로 나서면 안된다. 출항 전에 일기예보를 점검할 때는 해당 지역의 가시거리 정보도 귀기울여 듣는다. 바다로 나간 상황에서 안개가 끼지 시작한다면  안전을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레이더 반사기를 가능한 한 높게 설치하고, 적절한 소리신호를 사용하여, 주변의 어떤 선박과도 충돌하지 않도록 하자. 

https://www.youtube.com/watch?v=FEm4vfemcAw

 

안개의 종류

안개는 발생원인과 종류가 다양한데, 안개 속에서 무엇을 해야할 지 결정하려면 그 안개가 어떤 종류인지를 아는 것이 유리하다. 복사안개(radiation fog)는 태양에 녹아서 바로 사라질 수 있지만, 바다안개, 즉 이류안개(advection fog)는 햇빛이 나도 오래 지속될 수 있어서 선원에게는 최악의 적이다. 항해지역의 일반적인 날씨는 일년 중 언제 그리고 어떤 조건에서 이런 다양한 안개 종류가 발생하는 지 알려준다. 해수와 공기의 온도 차이로 발생하는 이류안개는 수온은 아직 낮고, 기온은 상승하는 봄철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바다의 안개

안개속에서는 다른 배의 크기와 속도를 예측하기 어렵고, 진행방향도 알기 힘들다. 가시거리가 낮아서 다른 배와의 충돌위험도 지극히 높다. 

레이더 반사기

모든 상선과 많은 요트는 충돌 회피의 주요수단으로 레이더를 사용하므로, 반사기를 사용하면 그들이 당신을 쉽게 볼 수 있다. 레이더 반사기는 레이더를 통해 배를 식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요트의 경우, 알루미늄 마스트와 기둥을 제외하면, 가장 흔한 재질인 FRP와 목재는 레이더 신호를 거의 반사하지 않는 소재이다. 레이더 반사기는 금속판이나 필름을 기하하적 패턴으로 결합하여 마이크로웨이브를 반사하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레이더 반사기가 있는 배는 그렇지 않은 배보다 훨씬 더 큰 반사파를 다른 배의 레이더 장비에 보내준다. 일반적으로 반사기가 더 크고 더 높이 설치되어 있을수록 더 효율적이다.

하지만 레이더 반사기를 구입할 때는 기술적 세부규격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반사기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판매되며, 조건에 따라 특정제품이 훨씬 더 잘 작동하는 경우가 있다. 전통적인 팔면체 금속판 모델은 투박해 보이지만, 풍압도 많이 받고 세일이 걸려 손상을 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간단하고 저렴한 반사기가 현대식 실린더 타입의 제품보다 훨씬 더 잘 작동한다. 또, 마스트 위에 높이 영구적으로 장착해서, 요트가 더 잘보이게 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필요할 때는 분해해서 아래에 보관할 수도 있다.  
실린더형 반사기는 마스트에 영구적으로 장착하기도 쉽고, 필요할 때 올릴 수도 있으며, 날카로운 면이 없어 세일에 손상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반사기는 비교테스트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제품 평판이 좋고 테스트 결과가 좋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액티브 레이더 반사기가 가장 효과적이다. 전기를 사용하므로, 다른 배의 레이더에 잘 보이도록 반사효과가 개선된 제품이다.  

원통형 레이더 반사기

원통형 레이더 반사기는 마스트에 영구적으로 설치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팔면체 반사기

테스트에 따르면, 간단한 팔면체 반사기가 다른 제품보다 성능이 뛰어나지만 장착하는 것이 어색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마스트 헤드에 영구적으로 장착하는 것이다. 

즉각적인 조치

만약 바다에 있을 때 안개가 피어오르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선원과 배의 안전이다. 즉시 배의 현재 위치를 확인해서 차트에 표시하고, 차트의 위치를 정기적으로 수정한다. GPS나 전자 차트플로터에만 의존하지 않도록 한다. 전자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 종이 차트에 최근 위치를 기록해두지 않으면 길을 잃을 수 있다. 반사기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면, 반사기를 최대한 리깅 높이 올린다. 팔면체 타입을 사용한다면 “catch rain” 위치로 맞춰서, 레이더 신호를 최대한 반사할 수 있게 되었는 지 확인한다. 


범주나 기주 등 항해상황에 맞게 적합한 항해등을 켜고, 선원 중 한 명은 음향신호를 담당하게 한다. 에에졸 안개혼을 사용한다면 압축공기가 떨어질 수 있으니, 항상 여분을 준비해야 한다. 추가 파수인력을 배치하고, 엔진으로 항해 중이라면 엔진 소음에서 최대한 떨어진 앞갑판에도 주위를 살필 선원을 배치한다. 스피내커처럼 조종성을 떨어뜨리는 돛을 사용하고 있다면, 내리고 일반 돛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안개혼의 종류

에어졸 안개혼은 요트에 가장 흔한 타입이지만, 간단히 입으로 부는 혼 역시 가능하다. 

개인적 안전

모든 선원들이 구명조끼를 입도록 한다. 충돌상황이 발생하면 그 때는 챙길 시간이 없다. 조난자 구조는 안개가 낀 상황에서는 불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충돌의 상황에서는 배에서 뛰어내려야 할 수도 있으므로, 날씨에 따라 안전줄 체결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만약 악천후라면 조난 위험이 커서 안전줄을 체결하는 게 필요하지만, 안개만 짙고 바다는 잔잔하다면 충돌 상황에서 뛰어내릴 수 있도록 안전줄을 체결하지 않는 것이 나을 수 있다. 
갑판 아래 선원들 역시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복장을 갖추도록 하고, 필요할 때 바로 갑판으로 나올 수 있게 출입구에 모여있도록 한다. 구명보트도 언제든지 내릴 수 있게 준비하고, 적색과 백색 섬광탄도 준비한다. 날씨가 고요한 편이라면 딩기를 옆에 띄우고 선미에서 견인하도록 해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도 좋다. 
가시거리가 어느 정도인지를 아는 것도 도움이 된다. 부표나 다른 목표물을 볼 수 있다면 대략적인 추측이 가능할 것이다. 보이는 목표물이 없다면 배 옆에 종이를 띄우고 시야에서 사라질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잰다. 배의 속도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거리를 잴 수 있을 것이다. 
요트에 레이더가 장착되어 있다면, 경험이 있는 선원이 그것을 주시하도록 한다. 레이더는 안개 속에서 매우 유용하지만, 화면의 내용을 정확하게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레이더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는 말아야 한다. 갑판에 파수꾼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동시에 지역 항구와 항만 라디오 주파수에도 귀를 기울여서, 선박이동 제한사항이 있는 지도 확인한다. 

 

레이더 화면 주시하기

요트에 레이더가 있다면 액티브 모드인지 확인하고, 경험이 있는 선원을 지정하여, 장비를 주시하고 목표물을 선장에게 보고하게 한다. 

규정

ColRegs에서는 모든 선박에 대해 가시거리가 제한될 때 적합한 행동을 제시하고 있다. 가시거리 제한은 안개 이외의 상황도 있을 수 있다. 가시거리는 폭풍우, 해일, 폭설로도 제한될 수 있는 데, ColRegs의 안전행동요령은 이런 상황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모든 선박은 시계 제한 상황과 조건에 맞게 안전속도로 운항하며, 엔진항해 선박은 시동을 켜서 언제든지 조종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실제 속도는 배의 선장의 판단에 맡겨져 있으나, 대부분의 상선들은 저속으로 운항이 불가능하고 조종이 가능하려면 일정 속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알아두자. 상선들은 도착 지연을 피하려는 상업적 압박 외에도 이런 이유로 짙은 안개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빠른 속도로 항해하게 된다. 
요트의 관점에서 보면, 규정의 의미는 안전속도를 스스로 결정해야 하며, 상황에 따라서 정지, 후진 또는 다른 조종을 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만약 충돌이 발생하면, 당시의 속도와 충돌 전 행위의 정당성을 입증해야 한다. 규정에 따르면, 빔 앞쪽에서 명확한 안개 음향 신호를 듣게 되면, 반드시 조종이 가능한 최저 속도로 늦추도록 되어있고, 필요하다면 충돌의 위험이 없어질 때까지 정지하도록 하고 있다. 
또 다른 규정은 레이더의 사용에 관한 것이다. 만약 레이더를 통해 다른 배의 존재를 알게 된다면, 그리고 충돌의 가능성이 있는지를 결정하고, 만약 그렇다면 시간의 여유를 두고 회피행동을 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규정에서는 빔 앞쪽에 배가 있을 경우, 그 배를 추월하는 것이 아니라면, 항로를 좌현으로 바꾸지 말도록 하고 있다. 또, 빔 또는 빔 뒤의 배의 경우에는 그 배를 향해 경로를 바꾸지 말도록 하고 있다. 이렇게 제한하는 이유는 다른 배를 향해 선회할 경우, 충돌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바다에서 안개를 만났을 때

항해 중에 안개가 끼기 시작하면 무엇을 할 지 여부는 육지에 가까이 있는지, 분주한 항구 지역에 있는지, 혹은 먼바다에 있는지에 달려있다. 먼바다에 있다면, 배와 선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위의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면서, 경로를 유지하고, 주변을 주시하며 적절한 음향신호를 사용하면 된다. 가능하면 돛으로 항해해서, 엔진 소음 때문에 다른 배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바람이 약해서 엔진으로 항해해야 한다면, 필요할 때 선회가 가능한 정도의 적당한 속도를 유지한다. 주기적으로 엔진을 꺼서 다른 배의 소리를 듣거나 항법장치의 도움을 받는다. 또, 메인세일을 올려서, 다른 배들이 자신의 배를 보기 쉽도록 한다. 

항로에서

항로는 안개의 위험이 아니더라도 요트가 있을 장소는 아니다. 안개가 예보되어 시계가 불량해지면 항행이 빈번한 항구 지역에 붙잡히지 않도록 계획을 변경해야 한다. 하지만 갑자기 안개가 발생할 때 분주한 항구지역이나 근처에 있게 된다면, 최우선사항은 최대한 빨리 항로를 벗어나는 것이다. 수심이 얕은 곳으로 이동하여 대형선박을 피해야 한다. 운하를 건너가야 하다면, 직각으로 최대한 빨리 건너도록 한다. 가능하다면 엔진을 이용해서 최대한 빨리 항로를 건너서 수심이 낮은 수역에 도착하도록 한다. 
수심이 낮은 수역에서는 히빙 또는 앵커링을 한 상태에서 안개가 걷히기를 기다린다. 다른 요트들도 비슷한 생각일 것이므로, 적절히 주변을 살피고, 적절한 음향신호를 보낸다. 

항구로 들어가기

만약 근처에 안전한 입구가 있는 항구가 있고, 자신의 항해기술에 자신이 있다면, 가장 신중한 경로를 이용해서 항구로 들어간다. 이는 직선은 아닐 수 있다. 운하 중심에서 바깥쪽의 수심이 낮은 지역과 같이, 교통이 기대되는 지역의 바깥으로 접근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 
안전한 입항을 위해서 GPS와 같은 전자장비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말자. GPS와 레이더가 결합된 장비는 시계가 제한된 상황에서 비좁은 수역을 항해하는 데는 지극히 유용한 것은 맞다. 하지만 이런 치명적인 상황에서는 전자장비를 사용할 때 종이 차트에도 지속적으로 표시해 주어야 한다. 그래야 전자시스템이 어떤 이유로 실패한다고 해도 종이차트의 수동 위치추적을 따라 끊김없이  이동할 수 있다. 


더 복잡한 장비가 없을 경우에 도움이 되는 또다른 장비는 수심탐지기이다. 수심을 알면 차트에서 위치를 특정하기가 쉽고, 등심선 윤곽을 따라가도록 사용할 수 있다. 상선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낮은 수심지대로 항해한다면, 상선들이 들어오지 않는 33피트(10미터) 윤곽선을 안전지역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차트 데이터의 조수높이를 계산하여, 수심 윤곽선에 더해주고, 수심이 낮은 지역에서 수심탐지기를 주시하면서 원하는 깊이에 도착할 때까지 항해한다. 수심 윤곽선에 도착하면, 이를 위치선으로 이용해서, 현재위치를 알려주는 다른 위치선과 비교하거나 GPS 위치정보와 함께 사용한다. 

음향신호

안개 속의 선박들은 음향신호를 이용해서 다른 배에 자신의 위치를 알린다. 부표와 등대 같은 많은 항법 보조장치 역시 음향신호장비를 갖춰서 식별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그들이 보내는 신호의 종류는 차트와 도선책자에 표시되어 있다. 
음향은 안개에 의해 왜곡될 수 있으므로 소리로 방향을 추측하면 안된다. 교차점검을 위해 멈추고 주의하면서 전진한다. 자신의 존재와 크기, 활동을 안개호른, 벨, 징을 혼합해서 알린다. 39피트 미만의 배는 효과적인 음향신호 장치만 가지고 다녀도 된다. 대부분은 압축공기 또는 에어졸의 안개호른을 사용한다. 39피트가 넘는 더 큰 배는 벨도 지녀야 하고, 328피트(100미터)가 넘는 배는 징(Gong)도 사용해야 한다. 

 

음향신호의 종류

안개 상황에서는 적합한 음향신호를 정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보내서, 현재 배의 상태가 돛으로 항해 중인지, 엔진으로 항해중인지, 좌초했는지, 묘박했는지 등을 알리도록 한다. 안개호른 신호는 길게 울리거나(4~6초) 짧게 울려준다(1초). 벨은 5초간 연속으로 빠르게 울리거나, 한 번 씩 울릴 수 있고, 징은 급하게 울린다. 가장 흔한 음향신호는 다음과 같다. 해상충돌예방 국제규정(ColRegs)에서 요구하는 음향신호의 전체 내용을 담고있는 참고서를 배에 비치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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