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P 요트를 타고 있다면, 경미한 손상과 긁힘을 수리할 수 있도록 항상 적절한 색상의 에폭시 필러와 폴리에스터 겔코팅을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손상된 부위를 깨끗이 청소하고, 기름기를 제거한 다음 완전히 말립니다. 손상이 꽤 깊으면 표면 바로 아래에 에폭시 필러를 채우고 경화시킨 다음, 겔코팅을 바르고 표면이 약간 올라간 상태로 둡니다. 얕은 긁힘의 경우는 겔코팅만 사용하며, 겔코팅은 공기와 접촉하면 완전히 굳어지도록 1-2%의 경화제와 혼합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플라스틱 필름을 테이프로 붙인 상태에서 수리부위를 덮고 겔코팅이 경화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겔코팅이 한 번 단단해지면 습식 및 건식 사포와 컴파운드를 사용하여 문질러 작업을 완료하고 표면을 닦을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손상은 소유자가 직접 유리강화섬유나 매트를 사용하여 수리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선체가 페인트로 칠해진 경우, 경미한 손상의 경우에는 물이 페인트 시스템에 침투하기 전에 바로 칠할 수 있도록 페인트를 배에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깊은 스크래치는 페인트를 칠하기 전에 에폭시 필러로 채우도록 합니다. 단단한 2팩 페인트는 겔코트처럼 광택을 낼 수 있습니다. 알루미늄과 강철 선체도 약간의 찌그러짐은 필러로 채우고 칠할 수 있지만, 더 심각한 손상은 전문가의 기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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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폭시 필러 | 폴리에스터 겔코트와 경화제 | 2팩 페인트 |
많은 현대 요트에는 엔진 냉각수, 화장실 취수 및 배출, 갤리(주방) 및 샤워 펌프 등을 위한 많은 쓰루헐 피팅이 있습니다. 선체의 이러한 구멍은 모두 수분 침투의 잠재적 원인이므로, 피팅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금속 피팅의 손상은 종종 갈바닉 부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패스너(조임쇠)를 빼서 금속 피팅을 확인합니다. 패스너에 부식의 징후가 있는지 전체 피팅을 제거하고 점검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모든 씨콕(해수밸브)을 한 시즌에 한 번 이상은 기름칠하고 정기적으로 열고 닫아서 고착되지 않도록 합니다. 마찬가지로 보트를 해안으로 끌어올리거나 건조시킬 때마다 선속계와 수심측정기의 플라스틱 트랜스듀서의 손상 여부도 확인해야 합니다. 새 보트를 만들 계획이라면 모든 입구와 출구가 연결된 스탠드파이프를 사용하여 쓰루헐 피팅의 수를 최소화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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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스틱 쓰루헐 | 스텐레스316 쓰루헐 | 쓰루헐과 씨콕의 연결 |
킬의 구조는 배의 설계에 따라 다릅니다. 많은 구형 FRP 양산 크루저들은 킬의 틀을 FRP 성형으로 만들고, 그 안에 빈 속에 납이나 철을 사용하여 필요한 무게를 제공합니다. 또 다른 선박들은 철이나 납으로 핀이나 빌지 킬을 만들어서 선체 구조에 볼트로 고정하고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그 고정 장치의 부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크루저의 선체에 볼트로 고정된 외부 킬이 있는 경우 몇 년에 한 두 개씩 볼트를 빼서 부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킬과 선체의 접합부에서 누수가 발생하면 킬을 제거하고 새 실란트를 이용해서 재장착해야 합니다. 적절한 도구를 갖춘 숙련된 아마추어라면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좋습니다. 캡슐형 킬의 경우에는 킬 하단의 겔코트(또는 FRP 라미네이트)가 해저 바닥에 닿아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물이 FRP에 침투하여 배 안으로 들어오지는 않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겔코트 수리는 비교적 실용적인 보트 소유자라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수리를 시작하기 전에 표면을 깨끗이 청소하고, 기름기를 제거한 후 완전히 말리고, 온도가 적당히 따뜻한 지 확인하여 새 겔코트 믹스가 비교적 빨리 경화되도록 돕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nb7HficRj0
방향타의 베어링은 매년 점검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방향타의 아랫부분을 잡고 앞뒤와 좌우로 흔들어 보는 방식으로 수행됩니다. 움직임이 많으면 베어링에 마모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마모된 베어링은 가능한 한 빨리 교체해야 합니다.
선미의 걸이형 방향타는 보트 아래에 위치한 방향타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그 고정장치도 접근이 쉬워 점검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선미에 볼트로 연결된 핀틀과 거전의 딩기 시스템을 변형해서 겁니다. 강력한 지지 패드가 있어야 하며, 높은 하중을 받기 때문에 고정 장치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FRP 요트의 러더는 일반적으로 폼 코어가 있는 FRP로 성형됩니다. 손상이 지속되면 물이 침투할 수 있으며 폼 코어가 물에 젖을 수 있습니다. 박리의 징후나 연결부위에서 물이 새지 않는지 주의 깊게 확인하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Qi3dcIasQns
프로펠러를 좌우로 세게 밀어서 프로펠러-샤프트 베어링을 점검합니다. 큰 움직임이 있는 경우 베어링이나 샤프트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펠러 자체에 부식이나 충격 손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프로펠러의 블레이드가 손상된 경우는 가능한 한 빨리 교체하거나 수리하세요. 프로펠러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진동이 증가하여 샤프트 베어링이 조기에 고장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3OYRAEQxk
갈바닉 부식은 근접한 서로 다른 금속이 바닷물에 잠기면 전기 셀을 형성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전류가 흐르면 두 금속 중 하나가 다른 금속을 부식시킵니다. 금속은 갈바닉 계열에서의 위치에 따라 부식 순위가 매겨집니다.
다음의 갈바닉 계열표에서 금속이 윗쪽에 있을수록 갈바닉 부식에 더 취약해지고, 두 금속 간의 계열 차이가 더 멀수록 부식 속도가 빨라집니다.
금속 선체나 전통적으로 제작된 목재 요트의 경우 갈바닉 부식에 대한 보호가 두 배로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요트 자체(또는 나무 보트의 고정 장치)가 갈바닉 작용에 의해 천천히 부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요트에는 선체의 수중 부분에 여러 가지 금속으로 만들어진 피팅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테인리스 스틸 샤프트에 있는 청동 프로펠러가 있습니다. 갈바닉 부식으로부터 보호하려면 하나 이상의 희생 어노드를 장착해야 합니다. 이들은 선박 건조에 사용되는 다른 금속보다 먼저 공격을 받는 아연(징크)으로 만들어지므로, 다른 금속을 부식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아연 어노드에는 페인트를 칠해서는 안 되며, 대부분의 양을 다 부식된 상태에서는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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