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뉴얼-딩기] 딩기 고르기

요트

by 쪼리아빠 2023. 12. 11. 23:57

본문

시장에는 말 그대로 수백가지 종류의 딩기와 소형 킬보트가 있다. 당일 크루징용부터 매우 치열한 경주용까지 다양한 세일링 활동에 맞게 디자인도 다양하다. 많은 현대 보트는 강하고 가벼운 소재로 만들어져서, 유지보수는 거의 필요없지만 엄청난 잠재적 성능을 제공한다. 자신의 기술수준, 경험, 야망, 그리고 예산에 맞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첫단계

일반용 보트가 가장 적합한 타입의 딩기로, 처음에 세일링을 배울 때 좋다. 이 보트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이고 어떤 실수도 큰 문제없이 수정이 가능할 정도로 정교해서 오히려 고성능 딩기보다도 낫다. 많은 세일링 클럽과 학교에서는 일반용 딩기를 교육에 쓰는 데, 강사와 2명의 학생이 탈 만큼 공간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곳은 혼자 타는 딩기로 교육하는 곳도 있다. 배우기에는 가장 빠른 길이기는 하지만, 배울 때 혼자 타야해서 힘들 수 있다.

 

선택폭 넓히기

어느 정도 발전해서 자신있게 세일링을 한다면 자신의 보트를 구입하는 걸 고려할 것이다. 선택의 폭이 넓어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필요에 맞는 몇가지 모델로 압축해서 자세한 쇼트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이다. 시작단계에서는 우선 어디서 대부분의 세일링을 할 것인지와 어떤 종류의 세일링을 원하는지 결정하자. 고성능 레이싱 보트는 매우 재밌고 즐거운 세일링이 가능하지만, 가족 피크닉이나 노를 젓거나 모터를 다는 것에는 적합하지 않다. 경주를 원한다면 주로 세일링을 할 곳에서 인기가 있는 모델을 고르도록 하고, 경주가 시작되는 곳에 좋은 클럽이 있는 지도 확인하자.

 

고성능 보트는 충분히 다룰 만큼 경험이 없으면 선택하지 않는 게 좋다. 경주를 잘하기 위해 고성능 보트를 고를 필요는 없다. 사실, 많은 일반용 딩기는 매우 진지하고 경쟁력 있는 선수들이 있어서, 레이싱용으로도 좋은 선택지이다. 자신의 보트로 경주할 준비가 되어있는 지 확실하지 않다면 다른 사람의 선원이 되어 경험을 쌓고 기술을 개발하는 것도 고려해보자.

하루 항해나 크루즈를 원할 경우는 튼튼하고 안정적인 보트가 이런 목적의 세일링에 특화되어 디자인되어있다. 좋은 크루징 딩기는 깊고 안정적인 선체에, 안쪽에 공간이 많아서 콕핏 텐트와 취사도구처럼 필요하지도 모르는 추가적인 장비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도 갖추고 있다.

 

클럽에 가입하기

경주에 참가하려면 클럽에 가입해야 할 것이다. 사실 어떤 이유로든 가입할 만한 가치가 있는 데, 자신의 보트를 구입하기 전에, 다양한 종류의 소형보트를 겪어본 경험있는 선배 선원들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 클럽 멤버의 선원이 되서 가능한 많은 종류의 보트를 타보는 것도 적은 비용으로 세일링 경험을 쌓는 데 좋은 방법이다. 사는 지역에 따라서 근처에 여러 세일링 클럽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어떤 클럽은 주로 딩기와 소형 킬보트 클럽이고, 다른 곳들은 요트 레이싱과 크루징에 집중한 곳도 있다. 클럽에 가입하기 전에, 지역의 한 곳을 방문해보고, 어떤 종류의 세일링에 집중하는 지 확인해보자. 어떤 종류의 보트가 있는지 보고, 가능한 많은 회원들과 얘기해보자. 소형보트가 많은 클럽을 선택하고, 신참들에게 소형보트 세일링을 소개하고 기술계발과 경험확장을 도와주는 교육프로그램을 찾아보자.

 

헐의 모양

뒤에서 봤을 때의 딩기 헐의 모양과 깊이는 그 딩기의 목적에 대해 잘 알려준다. 평평하고 얇고 둥그런 헐의 모양은 그 딩기가 고성능 세일링과 경주용이 목적임을 알려준다. 넓은 헐은 좁은 것보다 더 안정적이고, 깊고 무거운 헐은 초심자들에게 이상적인 일반용 보트에 자주 쓰인다.

 

  • 둥근빌지헐 : 헐이 얕고 둥근 빌지라면, 경주용이다. 헐이 더 얕을수록 경주용 디자인일 가능성이 높다.
  • 더블차인 헐 : 헐이 깊다면 일반용 딩기로 디자인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또 일반용 헐은 하나 또는 두개의 바닥(각지고 평평한 판넬)
  • 현대식 일반용 딩기 : 헐이 얕고, 예전 다지인보다 바닥이 평평하지만, 꽤 넓어서 더 안정적이다.
  • 일인용 딩기 : 헐 모양이 좁고 바닥은 선미에서 상당히 평평하다. 좁은 헐은 넓은 디자인보다 안정성이 떨어지지만 성능은 더 뛰어나다.
  • 현대식 펀 보트 : 일부 소형, 현대식 디자인의 보트로 재미와 이따금의 경주를 위해 제작되었다. 일부는 한 명 또는 두 명이 탈 수 있고, 휴가지 세일링 센터에서 매우 인기가 높다.

 

소형보트 구입하기

처음 세일링을 시작한다면 자신의 보트를 살 필요는 없다. 실은 어느 정도 여러 종류의 보트에 경험이 쌓여서 제일 관심있는 종류가 무엇인지 결정하기 전까지는 구입하지 않는 게 좋다. 보트를 사기 전에 세일링 경험을 쌓아서 더 다양한 딩기나 소형 킬보트를 타보도록 하자.

보트를 사기로 결정했다면, 적당해 보이는 것들의 리스트를 만들자. 잡지나 인터넷의 리뷰를 읽어보고, 보트쇼를 방문해 여러 보트를 구경하자. 세일링을 하려는 지역에서 인기가 높고 잘 갖춰진 보트를 고르도록 하면, 가치도 잘 유지하면서 되팔기도 쉬울 것이다.

쇼트리스트를 작성했으면 관심있는 보트의 시험항해를 해보자. 제조업체에서 지원하지 않는다면 협회를 접촉하면 소유주와 항해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자세한 협회 연락처는 국가 요트협회나 인터넷 검색으로 찾아볼 수 있다.

중고보트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잡지와 인터넷을 통해서 쇼트리스트에 맞는 보트를 찾아보고, 관심있는 제품의 평균가격도 알아볼 수 있다. 필요에 맞는 보트를 찾았을 경우, 경험있는 소형보트 선원에게 부탁해 그 보트의 상태를 봐달라고 하고, 당신의 경험과 필요에 맞는지도 봐달라고 요청하자.

일단 보트를 구매했다면 관련 협회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다른 소유주들을 만나고, 경기에도 참가할 수 있고, 보트에 대한 팁도 배울 수 있다. 협회는 또 저렴한 보험 외에도 훈련세션과 같은 혜택도 받을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딩기와 소형 킬보트의 종류

초심자와 여가용 세일링, 다양한 선택의 일인용 세일링, 어린이용, 또는 젊은 성인용 등 다양한 종류의 소형보트가 있다. 경주용으로 제작되지는 않았다고 해도 일반용 보트가 경주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실제로 많은 인기있는 등급의 보트들이 경기를 만들어 참가한다. 소형 항해용 킬보트는 무게가 나가는 킬이 있어 딩기로 구분되지는 않지만 뒤집힐 위험이 크게 줄어서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일반용 딩기
  • Wayfarer : 정통 일반용 딩기. 상대적으로 무겁고, 정박이 가능할 정도로 크고 안정적이다. 경주에도 좋고, 장거리 크루즈도 가능하다.
  • Vanguard 15 : 2명이 운행하는 한가지 디자인의 딩기로, 단순하고 내구성이 높고 가볍다. 운송이 편해 인기가 높은 보트로, 경주나 가족 레저 세일링으로 적합하다.
  • FEVA : 현대적인 다목적 딩기로, 혼자 타거나 여럿이 탈 수 있고, 메인세일 단독 또는 집세일과 제네커를 추가로 달 수도 있다.
Wayfarer Vanguard 15 FEVA
어린이용 보트
  • Optimist : 어린이용으로 인기가 높다. 작고 가벼운 일인용으로, 리그가 간단하여, 처음 입문에 적합하며, 전세계적으로 경주가 많이 열린다. 국제규격이다.
  • Topper : 매우 인기가 높은 국제 일인용으로 어린이들에게 특히 적합하다. 플라스틱 몰드로 제작하며 사실상 부서지지 않는다.
  • Pico : 내구성이 높은 플라스틱 보트로 누구나 운행할 수 있다. 아이들과 입문자에게 적합하며, 탈착식 집세일과 축범이 가능한 메인세일을 이용한다.
Optimist Topper Pico
소형 킬보트
  • Flying Fifteen : 인기가 높은 2인용 국제규격의 경주용 요트이다. 무게가 나가는 킬이 있지만 날 수 있을 정도로 가볍다. 메인세일, 집세일, 스피내커를 이용한다.
  • Sonar : 인기가 높은 킬보트로 당일 항해와 경주에 적합하다. 매치, 팀, 단체 형태로 여성, 청년, 장애인 경주에서 사용된다.
  • Squib : 스큅은 클럽경주와 가족항해용 단일모델 킬보트로 설계되었다. 다루기 쉽고 성능이 뛰어나며 발라스트 킬은 전복의 위험을 없애준다.
Flying Fifteen Sonar Squib
청년용 보트
  • 420 : 국제규격의 보트로, 입문자와 청년 세일러에게 적합하다. 420은 발끼움줄(Trapeze)와 스피내커 사용법을 익히는 데 좋다.
  • Laser Radial : 올림픽 레이저와 같은 선체와 장비를 기반으로, 돛을 줄이고 마스트를 낮추어서 청년층 일인용 보트로 적합하다.
  • 29er : 젊은 선원들을 위한 고성능 스키프이다. 하나의 트라페즈와 비대칭 스피내커를 갖추고 있다. 이 보트를 운항하려면 협동과 민첩함이 요구된다.
420 Laser Radial 29er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