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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유지보수] 배관과 가스(2)

요트

by 쪼리아빠 2025. 3. 7. 06: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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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실(head) 변기

선장이나 선주는 화장실 변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모든 선원에게 이해시키고, 인체의 배설물이 아닌 어떤 것도 변기에 넣지 않도록 각인시켜야 합니다. 다른 어떤 것도 변기에 넣으면 배수구가 막히게 되며, 결국 펌프를 분해해서 손으로 청소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바다에서 비좁은 요트 화장실의 막힌 하수구를 뚫는 일은 어느 누구도 반복하고 싶지 않은 경험이기 때문에, 막힌 원인을 제공한 사람에게 이것을 하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처벌입니다.

수동펌프가 장착된 변기 자동펌프가 장착된 변기

 

대부분의 화장실은 수동 펌프를 이용해서 바닷물을 끌어들여 변기를 씻어내고 오물을 배출합니다. 대형 요트는 전기 화장실을 설치할 수도 있지만, 고장을 대비해서 수동 펌프도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펌프의 입구와 출구에는 항상 유연한 호스를 보강해서 사용해야 하며, 두 호스 모두 씨콕 밸브를 장착해야 합니다. 호스를 보강하지 않으면 막혔을 경우 흡입 측에서 붕괴하거나 압력 측에서 터질 위험이 있습니다. 화장실 등급의 호스를 사용해야 하며, 투명 또는 반투명 호스를 사용하면 미생물 성장을 촉진되어, 화장실에서 악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해안에서 일정 거리(보통 몇 마일로, 한국은 3해리) 내에서는 오수를 배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오폐수를 모을 수 있는 오수 탱크가 필요합니다. 오수 탱크가 가득 차면 마리나의 오수처리시설이나 근처의 화장실를 통해 비울 수 있습니다. 탱크에 냄새가 나지 않고 폐기물 분해를 돕기 위해서 화학물질을 탱크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펌프의 입구와 출구 양 쪽에서 씨콕 밸브와 화장실 사이를 연결하는 유연한 호스는 갑판 바로 아래 높이까지 루프 형태로 들어올리고, 사이펀 방지 밸브를 장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항해 중에 요트가 기울었을 때 바닷물이 변기로 들어와 요트에 범람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용 펌프는 최소 매년 점검해야 하며, 비상 시를 대비해 추가 점검키트를 배에 비치해야 합니다. 펌프를 점검할 때는 고무 O-링과 씰에 테프론 기반의 기름을 살짝 발라 수명을 연장하세요. 펌프의 고무성분을 손상시킬 수 있는 가정용 표백제나 화장실 청소제는 사용해서는 안되며, 해양 화장실에 사용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제품만 사용해야 합니다.

요트 화장실은 일반적으로 좁아서, 악취가 발생하면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화장실을 자주 청소하고, 변기에 앉아서 화장실을 이용하도록 안내하고, 소형 해치, 개방형 포트 또는 효과적인 환기 장치를 통해 적절히 환기되도록 해야 합니다. 요트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는 화장실의 문을 열어두어 공기의 흐름을 촉진하고, 컴파트먼트가 완전히 깨끗한지 확인하며, 씨콕 밸브를 닫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요트 화장실

대부분의 양산 크루저는 세척이 쉽고, 물에 의해 손상되지 않도록, 화장실 내 수납 공간에 FRP 몰딩을 사용합니다. 

 

오수탱크 시스템. 연안 해역에 있을 때는 오수탱크에 오폐수를 저장합니다. 해안에서 멀리 떨어지면, 디버터 밸브를 사용해 변기를 씻어 탱크로 보내거나 바로 옆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범람 예방

대부분의 소형 크루저의 경우, 해양 화장실이 수면선 근처 또는 그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해수 유입구와 배출구 호스를 직접 씨콕으로 연결하면 변기에 물이 차서 요트가 물에 잠길 수 있습니다. 호스를 갑판 아래 가능한 한 가장 높은 곳을 지나도록 하고, 가장 높은 지점에는 사이폰 방지 장치인 곡선 루프를 설치하세요.

 

선체관통(쓰루헐) 장비
쓰루헐 장비는 청동과 같은 내식성 금속이나 수중 해양용으로 승인된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분리식 볼밸브를 피팅의 나사산 생크에 끼워서 고정합니다.
전통적인 씨콕 밸브
전통적인 씨콕에는 핸들로 열고닫는 밸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표준 쓰루헐 피팅 (왼쪽)은 나사에 끼워 조이지만, 이 밸브는 선체를 관통하는 볼트로 조여집니다. 

 

쓰루헐과 씨콕 밸브

선체를 관통하는 구멍이 가능한 한 적은 것이 가장 좋지만, 일부는 피할 수 없습니다. 전통적인 씨콕 밸브나 볼 밸브가 장착된 고품질의 쓰루헐 피팅은 반드시 장착해야 합니다.

씨콕 또는 쓰루헐에 장착되는 밸브는 테이퍼형 플러그 밸브 또는 볼 밸브가 있는 유형이어야 합니다. 때때로 게이트 밸브가 장착되는 경우가 있지만 해양용으로는 부적합합니다. 대부분의 게이트 밸브는 황동으로 만들어져, 해양 환경에서 부식에 매우 취약합니다. 밸브가 열렸는지 닫혔는지도 한눈에 확인할 수 없으며, 밸브 본체에 소량의 이물질만 끼어도 완전히 닫히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밸브는 고착되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열고 닫아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기름을 발라야 합니다.

수면선 아래의 쓰루헐 입구나 배출구에 부착된 모든 호스는 안전을 위해 두 개의 스테인리스 스틸 호스 클립을 장착해야 합니다. 하나가 고장나도 다른 하나가 기능을 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호스 클립도 해양등급 스테인리스스틸로 만들어지지 않으면 녹이 슬어 결국 부서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크기의 부드러운 나무 플러그 세트를 휴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절한 크기의 플러그를 모든 씨콕 밸브 또는 쓰루헐 피팅에 연결해두어, 가능성은 낮지만, 피팅이 실패하여 범람이 될 경우, 플러그를 구멍에 박아서 누수를 막거나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나무 플러그는 물에 젖으면 부풀어 올라서 놀랍도록 좋은 밀폐력을 가지게 됩니다. 

가스 시스템

통에 담긴 가스는 선내 스토브에 가장 인기있는 연료이며, 때때로 히터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가스 시스템은 안전을 위해 최고 품질의 재료로 만들어져야 하며,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누수를 방지하기 위해 밸브를 잠가야 합니다. 모든 해양 가스 설치는 자격을 갖춘 설치 관리자가 설치하고, 유지관리해야 합니다.

 

가스안전 예방조치

통에 담긴 가스는 공기보다 무겁기 때문에 시스템에서 누출된 가스는 빌지로 스며들어 공기와 섞이면서 폭발적인 혼합물을 형성합니다. 가스통은 가급적 갑판 위의 항상 밀폐된 사물함에 보관하여 누출된 가스가 빌지에 쌓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고품질의 해양용 가스배관을 사용하고, 짐벌형 스토브에 최종 연결할 때는 유연한 호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호스는 마찰로 손상되지 않는 지 확인하고, 스토브가 흔들릴 때 걸리지 않도록 호스에 약간의 여유를 두어야 합니다. 

가스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밸브를 쉽게 잠글 수 있도록 리모컨이 있는 솔레노이드 밸브를 가스통 근처에 설치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눗물을 이용해서 모든 조인트를 점검하여 누수 여부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가스 감지기는 중요한 예방 조치입니다. 빌지에 물이 고이는 높이보다 살짝 높게 센서를 장착하면 좋습니다. 

자동배수 가스보관 락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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