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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뉴얼-유지보수] 선실 인테리어(2)

요트

by 쪼리아빠 2025. 3. 6.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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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시설

크루징 요트에 냉장고를 설치하는 것은 이것이 요트에서 전력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품이라는 문제에도 불구하고 그 인기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작동하려면 냉장고의 단열이 잘 되어 있어야 합니다. 냉장고에는 4인치(10cm)의 고품질 단열재가 이상적이며, 냉동실이 필요한 경우 더 많은 단열재가 필요합니다.

가장 적합한 유형은 압축기로 구동되는 타입으로, 엔진 작동 중일 때와 같이 잉여 전력이 공급될 때는 저온으로 냉각되는 냉각판이 포함된 제품이 좋습니다. 홀딩 플레이트의 액체가 저온이 되면 냉장고 안의 온도를 낮게 유지해 줍니다. 냉장고 뚜껑을 여는 횟수를 줄이는 것도 전력소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 대용으로는 입구에 얼음블록을 넣는 아이스박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5리터 물통을 얼린 다음 차가운 물건으로 감싸고 아이스박스에 넣으면 됩니다. 이 시스템은 열대 지방에서는 자주 사용하지만 온대 지역에서는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이스박스는 무더운 날씨에서도 최대 4~5일 동안 놀라울 정도로 잘 작동합니다.

온대 지역에서 냉장고를 사용하고 있으면서 무더운 지역으로 항해하려는 경우라면, 늘어나는 냉장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냉장용 제품을 갖추도록 확인해야 합니다. 

 

난방

온대 지역에서 항해하는 경우 객실에 난방시설을 설치하면 항해할 수 있는 기간이 연장될 수 있으며, 실제로 원하는 경우 일 년 내내 요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통풍을 잘 시켜준다면 히터를 이용해서 실내를 건조하게 유지해서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가장 인기있고 효과적인 히터는 덕트형 온풍 중앙식 난방기로, 보통은 디젤로 연료를 공급하지만, 가스를 이용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이 시스템의 장점은 덕트를 통해 각 객실의 열풍구에 열을 공급할 수 있고, 예열 시간이 매우 짧으며, 온도 제어가 쉽고, 스위치를 돌리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하고 깔끔하다는 점입니다. 배 전체에 따뜻한 공기를 강제로 통과시키는 것도 습한 실내를 건조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단점으로는 상당한 전력소모, 높은 초기 비용, 공간 소비, 그리고 비교적 복잡한 설치를 들 수 있습니다. 유사한 대안으로는 디젤 연료로 물을 덥히고, 이 온수를 팬을 이용해 작은 직경의 파이프에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는 큰 직경의 덕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살롱 격벽에 숯 히터를 장착하는 것으로, 몇 시간 안에 설치가 가능하고, 아주 추운 날씨만 아니라면 배의 주요 부분에 충분한 열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숯이 다루기에 지저분하고 부피가 커서 대량으로 보관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끔씩 사용하기에 이상적입니다.

등유나 경유 히터도 인기가 높은 전통적인 스타일의 히터 중 하나입니다. 연료의 휴대가 간편하고 디젤 히터의 경우 대부분의 요트 엔진과 동일한 연료를 사용합니다. 또한 이러한 히터는 안정적이고 사실상 유지보수가 필요없으며, 거의 무한정 지속되며 선실 내에서 아늑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보관공간의 개선

많은 양산 요트는 상대적으로 저장공간이 작기 때문에 기본 공간으로는 물품을 제대로 수납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목공 기술을 갖춘 선주라면 받침대나 선반을 추가하고, 낭비된 공간을 유용한 사물함으로 바꾸고, 자주 사용하는 물건에 대한 맞춤형 보관함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장거리 크루저는 종종 과일과 채소를 침상 위에 그물망에 보관합니다. 이렇게 하면 통풍이 잘 되어 음식이 더 오랫동안 신선하게 유지됩니다.

 

갤리 상판

이 요트에는 살롱 한쪽을 따라 앞뒤로 이어지는 갤리가 있습니다. 상판에는 위로 열리는 냉장고, 탈착식 커버가 있는 짐볼 스토브, 냉온수 사용이 가능한 트윈 싱크대가 있습니다. 싱크대 아래와 상판 위, 사이드넥 아래에 보관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환기

적절한 환기는 요트에서 항상 편안함을 느끼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해치, 개방형 포트 또는 전용 환기 장치를 통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환기가 충분하지 않은 보트는 내부가 습한 상태를 유지하여 노후화를 가속화하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겨울 동안 전기를 이용할 수 있는 곳에 요트를 보관한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요트 내부를 완전히 건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제습기에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제습기를 사용하든 사용하지 않든 공기가 순환할 수 있도록 객실 문과 사물함 문은 가능한 한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해치

갑판 해치는 더운 날씨에서는 공기의 흐름을 도와줄 수 있지만 바다에서는 대부분 닫아야 합니다. 더운 기후에서는 바람이 부는 날에 바람의 흐름을 늘리기 위해 스쿠프(해치 위에 설치된 상당히 큰 천으로 된 깔때기)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개방형 포트

특히 선미 객실에서 조종석 방향으로 열리는 개방형 포트는 악천후를 제외한 모든 상황에서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선체나 객실 측면에 장착된 포트는 항해 중일 때 폐쇄해야 합니다.

통풍구

최고의 통풍구는 공기는 들어오지만 물은 갑판으로 되돌려보내는 도레이드 타입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개방된 상태로 둘 수 있지만 악천후에서는 닫해야 합니다. 버섯모양 통풍구는 매우 인기가 많으며 어떤 풍각에서도 작동하지만, 갑판 위로 물이 들어오는 경우에는 차단해야 합니다.

 

태양광 팬이 내장된 유형은 특히 요트의 공기 흐름을 강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간단한 후드형 카울 통풍구는 대부분의 경우 풍상 쪽으로 방향을 맞추어서, 계류장에 보관된 보트에서 잘 작동합니다. 항해 중에는 카울은 바람을 통해 최대한의 공기 흐름을 전달할 수 있지만, 악천후에서는 바람을 타고 물이 내려가거나 아래로 떨어지지 않도록 카울을 차단해야 합니다. 카울 통풍구를 도레이드 타입과 함께 사용하여 물이 갑판으로 다시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문의 루버(미늘창)나 가구의 컷아웃 역시 옷장 주변에서 공기가 순환하도록 유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입문에 장착된 루버는 통풍구를 통해 실내로 유입된 공기가 더 앞 쪽으로 빠져나가도록 하여 통풍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개방형 포트 버섯형 통풍구
루버가 달린 출입문 카울(후드형) 통풍구

 

도레이드 통풍구의 작동 방식

도레이드라는 요트에 처음 장착되면서 도레이드 통풍구라고 불리는 이 통풍구는 선실 내부에 물이 들어가지 않으면서 요트에서 환기를 잘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구조입니다. 공기와 물은 모두 카울 통풍구로 들어갈 수 있지만, 물은 상자 바닥으로 떨어져 배수구로 흘러나오고 공기는 입구가 높은 튜브 상단으로 흘러들어 요트 내부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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