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트

[매뉴얼-유지보수] 선실 인테리어(1)

쪼리아빠 2025. 3. 6. 07:50

인테리어

요트 내부에는 다양한 소재가 사용됩니다. 선실을 편안한 생활 공간으로 만드는 목재와 부드러운 소재의 가구부터 배를 작동시키는 데 필요한 전기 및 기계 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물품은 환기가 잘 되지 않고 다양한 온도와 습도 조건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주의 깊게 관리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해 주지 않으면 쉽게 망가질 수 있으며, 특히 배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는 더 그렇습니다. 

 

목재 표면

목재는 요트 인테리어의 전통적인 재료입니다. 작업하기 쉽고, 따뜻하고, 자연스러워 보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으며, FRP나 금속 선체의 요트의 선실에도 상당히 많은 목재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인테리어용 목재는 니스칠을 하는 것이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목재의 품질이 좋고 전문 조선소 작가가 제작한 것이라면 니스칠 마감은 매우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깊은 광택을 내기 위해서는 여러 겹으로 잘 발라야 합니다.

베니어로 구성된 합판이나 라미네이트와 같은 안정적인 목재 표면에서는 2팩 폴리우레탄 바니쉬가 가장 단단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최소 5년 이상 지속됩니다. 오래된 요트의 목재는 아마도 텅 오일이나 1 pack 폴리우레탄 바니쉬로 마감되었을 것입니다. 좋은 상태를 유지하려면 매년 재작업이 필요합니다.

 
2 pack 폴리우레탄 바니쉬는 경화제를 사용하여 강도를 더 높여준다. 경화가 잘되는 유동나무 오일로, 여러번 발라주면, 보호효과가 탁월하다. 1 pack 폴리우레탄 바니쉬는 1년에 한 번씩 발라주는 것이 좋다. 

목재나 기존 바니시의 품질이 완벽하지 않다면 매트나 에그쉘 바니시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이렇게 하면 결함이 도드라져 보이는 고광택 마감보다 결함을 훨씬 더 잘 숨길 수 있습니다. 

 

바니시 케어

바니시 덧칠은 따뜻하고 건조하지만 너무 덥지 않은 봄이나 가을에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춥고 습한 환경에서는 마감이 훨씬 더 좋지 않습니다. 세일링 시즌에는 이따금 니스가 칠해진 표면을 닦아내고, 작은 스크래치가 발생하면 수분이 니스 층을 통해 나무까지 스며들지 않도록 바로바로 손을 봐주어야 합니다. 

 

도장 및 FRP 표면

페인트칠 마감은 바니쉬 마감보다 유지관리가 쉽지만 요트에서는 흔하지 않습니다. 바니시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1단계 폴리우레탄 페인트는 2단계 마감재보다 정기적인 재도색이 더 자주 필요하며, 긁힘에 더 취약합니다. 그러나 경미한 손상 부위를 손봐야 할 때는 더 저렴하고 사용하기 쉽습니다.

일부 FRP 배의 경우에는 내부 시설도 FRP로 성형하여, 청소가 쉽고 페인트칠이 필요없는 매끄러운 마감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젖은 오일스킨을 말리거나 샤워를 할 수 있는 화장실의 경우, FRP성형은 실용적입니다.

 

갤리(주방)

U자형 또는 L자형(사진)은 실용적인 갤리 배열입니다. 스토브 앞쪽에는 중요한 안전 기능인 그립 바가 있습니다. 싱크대에는 온수와 냉수가 모두 공급될 수도 있습니다. 

 

부드러운 가구

배의 벙커 쿠션은 주간에는 좌석을 두 배로 늘려야 하기 때문에 조정이 가능한 구조가 일반적입니다. 편안한 침대 쿠션은 앉기에는 너무 부드럽고, 의자용 쿠션은 너무 좁아서 침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양산 크루저는 엄격한 예산 내에서 제작되므로, 여기에 부드러운 가구를 설치해서 비용을 절감하기도 합니다. 오래된 보트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수리할 때가 되면 이 분야에서 종종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벙커 쿠션에는 일반적으로 오픈셀 폼을 사용하지만, 물에 젖을 수 있는 조종석 쿠션에는 방수가 되지만 훨씬 더 단단한 밀폐셀 폼을 사용합니다. 

쿠션을 감싸는 데는 다양한 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수가 되는 비닐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더운 날씨에는 앉기가 불편합니다. 물이 아래로 떨어질 위험이 큰 소형 요트에서는 쿠션 아래쪽에는 비닐을, 위쪽에는 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쿠션에 물이 튀길 위험이 있으면 뒤집되, 다른 경우에는 천을 위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실내용 원단에는 방수가 가능하도록 합성섬유의 함량이 높아야 합니다. 벙커 쿠션이 젖으면 폼과 커버를 모두 깨끗이 청소하여 소금을 제거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쿠션이 완전히 마르지 않아 앉거나 잠자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선주들을 커튼이나 카펫, 개별 쿠션으로 요트 내부를 밝게 꾸밉니다. 겨울을 대비해 배를 올려놓을 때는 이것을 그대로 두면 습기가 차고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카펫은 마리나에서는 괜찮을 수 있지만, 악천후에는 젖은 장비들을 객실에 둘 수 있어, 바다로 나갈 때는 치우는 것이 좋습니다. 방수 카펫은 매우 효과적이며, 비싸지만 작은 요트의 객실 밑창을 덮는 데는 조금만 있으면 됩니다.

바다에서는 젖기 쉬운 물건을 따로 보관할 수 있는 건조한 장소를 별도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객실 밑창에서 눅눅하게 젖을 수 있습니다. 습기에 취약한 제품은 가능하면 방수봉투에 보관하세요.

 

갑판헤드 및 선체 측면

많은 갑판헤드와 선체 측면에는 단열기능을 추가하고 구조적 특징을 숨기기 위해 폼으로 채운 비닐이나 천으로 덮인 합판 패널이 깔려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패스너, 배선 또는 배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탈착이 필요하기 때문에, 패널은 소량의 벨크로로 고정되는 경우가 많지만, 좀 큰 헤드라이닝 패널에는 자체 탭핑 나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패널이 처지거나 완전히 분리되거나 채워진 폼이 분해될 수 있습니다. 이런 패널은  쉽게 교체할 수도 있고, 벨크로나 패스너를 이용해서 다시 덮거나 조일 수 있습니다. 

차트테이블

차트테이블과 좌석이 있는 항해사 공간은 대개 살롱과 출입구 사다리 사이에 위치합니다. 이 위치는 콕핏으로 가기도 쉽고, 항해사와 조타수 간의 원활한 소통에도 유용합니다.

침실

많은 요트의 선수 침실에는 이인용 V자 침대나 두 개의 싱글 침대가 있습니다. 바다에서 잠을 자는 데 실용적이지는 않지만, 항구에서는 유용합니다. 침대 아래에는 보관 공간이 종종 갖추어져 있습니다.